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순유족회 "여순사건 진상보고작성단 일부 극우 인사"
여수·순천10·19사건 연구해 온 학자들로 재위촉 촉구
이승만 정권 시절인 1948년 당시 여순사건 민간인 희생자 시신이 버려지고 있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제공]

[헤럴드경제(순천)=박대성 기자] 여순사건순천유족회를 비롯한 10개의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1일 여수·순천 10·19 사건(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에 극우 인사가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여순사건 순천유족회, 순천YMCA 등 순천 시민사회단체 10곳은 이날 낸 공동성명에서 "진상조사보고서 작성을 주도할 기획단이 정치적으로 편파적인 인사들로 채워졌다"며 "사건의 본질을 규명할 학계 및 전문가가 한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념 갈등과 대립으로 몰아갈 수밖에 없는 단원들을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 인사들로 재구성하라"면서 "여순사건을 연구한 학자들로 학계와 전문가 그룹을 다시 위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서 "이렇게 정치적으로 편파적인 기획단 구성은 이 사건을 그동안 이승만 정부 당시부터 자행해 온 왜곡에 대한 진실규명을 외면하고 또 다시 이념 갈등으로 규정하려는 음모가 아니겠는가 의심케 한다"고 덧붙였다.

여순사건특별법은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서 작성을 위한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의 설치를 명시하고 있다.

진상보고서 계획 단계에서부터 보고서에 담을 내용과 목차와 구성 작성 등 주요 사항 결정, 진상규명의 틀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정부는 내년 10월 조사만료를 앞두고 특별법 제정 2년 만인 지난 12일 기획단을 구성해 발표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15명의 단원 중 당연직 5명과 유족대표 1명을 제외한 위촉직 단원 대부분이 뉴라이트 활동을 했거나, 역사 왜곡에 앞장선 극우 인사로 알려졌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