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북시·군 의회 8대 전반기 의장단 선출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도내 시·군 의회가 8대 전반기 의장단 선출이 한창이다.


경북 안동시의회는 지난 2일 제196회 임시회를 열어 8대 전반기 의회를 이끌 의장으로 3선의 정훈선 의원을 부의장에 권광택 3선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정 의장은이번 6.13 선거로 다채로워진 안동시의회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특히 17만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담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권광택 부의장은 다선의원의 경험과 초선의원의 열정이 보태져 안동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간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시의회도 같은날 임시회를 열고 신임의장에 4선의 이중호 의선을, 부의장에 재선의원인 김병기 의원을 재적의원 만장일치로 뽑았다.



이 신임 의장은 영주시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의장으로서 동료 의원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집행기관과의 소통과 견제를 균형 잡힌 자세로 임해 지역발전과 시민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상주시 의회는 3일 임시회를 개회하고 제8대 전반기 의장에 전재현 5선의원을, 부의장에 재선의 김태희 의원을 선출했다.

신임 정의장은 협치를 통해 창조적이고 미래지향 적인 의회상을 구현하고 지방분권시대에 걸맞는 시의회의 위상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의성군의회는 전반기 의장에 3선의 김영수 의원을 부의장에 김진수 재선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신임 김 의장은 당선의 기쁨보다는 앞으로 해야 될 많은 일들과 책임감 때문에 어깨가 많이 무겁다.”8대 의회가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써 소임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봉화군의회는 이날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시작으로 4년간의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한다.

이날 임시회에서 8대 전반기 의장에 4선의 황재현의원이. 부의장에 초선의 김상희 의원이 선출됐다.

황재현 의장은 군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귀를 기울이고 초심의 자세로 군민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울릉군의회 전반기 의장에 7대 후반기 의장을 맡은 4선의 정성한 의원이 선출됐고 부의장에는 재선의원의 공경식 의원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정의장은 “1만여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맡은 바 책무를 다함은 물론 그동안 풍부한 경험을 살려 의원 상호간에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화합하는 성숙한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경식 부의장은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의장의 보조자로써 의원 상호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으며 울릉군의회 발전을 위해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포항시의회가 오는 4일부터 제251회 임시회를 열어 제8대 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선출한다.


4일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고, 다음 날인 5일 제2차 본회의에서 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각 상임위원장을 선출해 제8대 전반기 원 구성을 새롭게 할 예정이다.


포항시의회에서는 전반기 의장 자리를 놓고 자유한국당과 무소속 후보가 대결을 펼치는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19, 더불어민주당 10, 무소속 3명의 구도로 양당 체제가 형성돼 한국당의 우세를 점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여기다 무소속 2명의 성향도 진보적으로 민주당에 가깝다는 평으로 원 구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