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UPA, '울산신항 용연부두 및 항만배후단지' 개장식
[헤럴드경제=이경길(울산) 기자]

이미지중앙

울산항만공사(UPA, 강종열 사장)는 26일 남구 용연부두에서 ‘울산신항 용연부두 및 항만배후단지 개장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장식에는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 이채익, 박맹우 국회의원과 항만물류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약 4년 동안 진행된 용연부두와 항만배후단지 공사는 총 1055억 원의 예산이 투입돼 수심 14m의 바다에 25만㎡ 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했고, 배후단지 내 구축된 왕복 6차선 도로에는 우천형 차선과 회전식 표지판을 설치해, 배후단지 입주기업의 만족도를 높였다.

항만배후단지 전면에는 선박이 대형화되는 세계 추세를 반영해, 5만톤급 선박과 3만톤급 선박이 접안 가능한 부두를 축조했다. 또 이 단지는 인근 플랜트, 자동차부품, 화학제품 산업단지를 지원하며, 새로운 물동량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로써 울산항은 5만톤급 이상 선박이 접안 가능한 잡화취급 부두를 보유하게 됐으며, 기존 잡화취급 부두 중 4만톤급 이상 대형선박이 접안 가능하던 본항 2부두의 체선율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항만공사 강종열 사장은 “이번 단지는 4개 PA 중 유일하게 국비지원 없이 자체재원으로 조성했으며, 본 사업으로 인한 직·간접적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96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2000여명으로 침체돼 있는 울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항만공사는 2016년에 개항 이래 최대 물동량인 1억9 775만t을 기록한 바 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