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주 동양대 산학협력단 철도 승객 플랫폼 추락예방 시스템개발
이미지중앙

동양대 박민규 교수(동양대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영주시 동양대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철도승강장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을 완했다고 15일 밝혔다.

동양대에 따르면 동양대산학협력단과 에이치브레인이 공동 추진한 철도 승객 플랫폼 추락예방을 위한 Virtual 3D Curtain 시스템개발사업을 1년간의 연구과정을 거쳐 마무리하고 15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16회 경북산학협력 기술대전에 전시 시연됐다. 또 이 시스템은 12월부터 철도현장에 시범 설치한다.

이번에개발된 시스템은 승강장 내 승객의 통행패턴 및 보행상황을 멀티 빔
LED 센서를 통해 실시간 확인해 경로 이탈과 추락사고 위험을 원격으로 관리 운영한다.돌발상황 발생 후에는 사고지점의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자동 추적해 기관사와 관제실로 전송한다.

기존
CCTV가 감지하지 못하는 철도역사 내 모든 지역을 실시간 모니터링 함에 따라 최근 사고가 잦은 음주자는 물론 시각장애인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를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이 플랫폼스크린도어
(PSD)와 연계하면 철도 플랫폼의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저비용 고효율로 철도 플랫폼 안전사고를 예방해 철도 선진국으로서의 국가 위상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

‘Virtual 3D Curtain 시스템특허출원과 함께 지난해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2016년에는 한국산학협력회 협회장상을 수상하는 등 철도 승객의 플랫폼 추락을 예방하는 우수한 기술을 인정 받았다.

연구책임자인 동양대 박민규 교수
(철도경영학과)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구의역과 김포공항역 등에서 발생한 스크린 도어 끼임 사망사고 예방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