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격의료 사업 90억원 투입, 140개소로 확대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정부가 원격 의료 사업에 속도를 낸다. 관련사업 예산과 범위를 대폭 늘렸다. 올해 90억여원을 투입하고, 참여 기관을 140여개소로 확대한다.

정부는 보건복지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 6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원격협진 활성화 및 원격의료 시범사업 확산 계획’을 마련하고 3월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의원과 보건소 일부이던 것에서 의료기관, 군부대, 원양선박, 해외 진출 의료기관 등 약 140여개 기관으로 참여 대상을 확대하고 총 사업비는 91억 3천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방안은 ▲현행 의료법상 가능한 ‘의료인간 원격협진’ 활성화 ▲원양선박, 군부대, 교정시설 등 의료사각지대 중심 원격의료 확산 ▲동네의원 중심 원격의료 시범사업 확산 및 모델 다양화 ▲해외환자 사전·사후 관리를 위한 원격협진 활성화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이미지오른쪽

먼저 ‘의료인간 원격협진’에 대해서는 모델개발, 건강보험 적용 등을 추진해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취약지 병원 응급실과 대도시 거점병원 응급실간 원격협진 네트워크 사업을 4월부터 실시한다. 농어촌 취약지가 많은 강원, 경북, 전남 등 7개 지역에서 50여개의 응급실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응급실 간 이루어지고 있는 전화 또는 화상 원격 협진에 대한 건강보험 시범 적용을 3월부터 시작하고 상반기 중에는 종합병원(상급종합포함)-지역 병ㆍ의원 간 의뢰ㆍ회송 환자 원격 협진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이에 대한 평가를 거쳐 건강보험 정식 수가로 전환을 추진한다.

물리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특수지를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 서비스도 확산한다. 오는 4월 원양선박 선원부터 시작하고 7월에는 군장병과 교정시설 수용자들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또 현재 진행중인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현재 18개소에서 연내까지 50개소 1800여명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서비스 모델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해외에 체류하는 환자들을 위한 원격 의료 서비스도 늘릴 방침이다. 국내에 방문예정인 해외환자를 사전에 문진하고, 진료 후에는 해외에서의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는 ‘사전ㆍ사후 관리 센터’(Pre-post Care Center)를 UAE 아부다비부터 개소하해 중동 지역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외 진출한 국내 의료기관의 국내 본원이 영상판독, 병리검사 해석 등을 수행하는 원격협진 모델도 개발ㆍ적용한다.

각 과제들은 복지부와 미래부, 법무부, 국방부, 산업부, 해수부 등 총 6개 정부부처간 협업으로 추진된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