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직무역량까지 AI가 확인…제네시스랩, AI 영상면접 솔루션에 국내 최초 ‘하드스킬’ 평가 도입
뷰인터HR 하드스킬 평가 [제네시스랩 제공]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 AI 전문기업 제네시스랩이 자사의 AI 영상면접 솔루션 '뷰인터HR'에 하드스킬 평가 기능을 국내 최초 새롭게 추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제네시스랩의 뷰인터HR은 AI 기술에 기반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AI 영상면접 솔루션이다.

조직 및 업무 수행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을 검증하는 소프트스킬 평가, 과거 행동 사례를 바탕으로 직무수행 역량을 검증하는 행동기술면접평가(BEI, Behavior Event Interview) 방식을 결합해 면접자의 역량을 분석한다.

여기에 새로 출시한 하드스킬(Hard Skill) 평가는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전문 지식과 직무 스킬을 철저히 가리는 데에 중점을 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면접자의 직무 전문성을 입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돼 채용 정화성과 완성도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뷰인터HR의 하드스킬 평가는 전기/전자, 기계/로봇, IT, 영업, 재무, 인사 등 주요 직무 분야별로 전문성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는 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전자 분야에선 키르히호프 법칙, 최대전력전달 이론 등 전공 필수 개념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는 식이다.

하드스킬 평가 프로세스는 ▷채용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분석 ▷JD기반 AI 면접관의 문항출제, 모법답안, 평가기준 제시 ▷지원자의 영상면접 답변 ▷AI 분석 및 평가의견 제시 ▷최종 통합결과 제공 등의 단계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현업 면접관의 개인 역량에 의존하던 직무 면접을 보다 구조화하고 정교하게 설계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실제 하드스킬 평가를 최초 도입한 LG전자 채용담당자는 “체계적인 직무 역량 확인이 가능해져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에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육근식 제네시스랩 HR사업총괄 이사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통해 단순 지식이 아닌 실제 직무 수행 역량을 입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며 “인사·채용담당자가 신뢰하고 채택할 수 있는 AI 채용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뷰인터HR은 LG전자, 현대백화점그룹, 육해공군 및 해병대 등 약 150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에서 신입·경력직 채용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엔 업계 최초로 제3자 국가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자사 AI 평가 알고리즘의 신뢰성도 검증 받았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