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립승화원, 화장 늦게 끝나면 유해 임시안치…‘하늘 정거장’ 서비스
봉안당 오후 5시 전후 운영 마감
늦은 오후 화장 끝나면 안치 어려워
서울시설공단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국내 공공 추모시설 최초로 임시 안치 서비스인 ‘하늘 정거장’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하늘정거장 시설물 내부.[서울시설공단 제공]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서울시설공단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국내 공공 추모시설 최초로 임시 안치 서비스인 ‘하늘 정거장’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봉안함 임시 안치 서비스는 화장이 늦은 시각에 끝나 고인의 유해를 당일에 안치 장소로 이동시킬 수 없는 유족을 위한 서비스다.

공단은 봉안함 58위를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했다.

일반적으로 봉안당은 오후 5시 전후에 운영을 마감한다.

늦은 오후 화장이 끝나면 봉안함을 안치하러 봉안당에 가기가 곤란해진다.

화장이 늦게 끝나 당일 봉안당에 안치하지 못한 유가족은 차나 집 등에 봉안함을 보관했다가 다음 날 봉안당에 옮겨야 했다.

하늘 정거장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오후 4시 이후 화장이 종료되는 건을 대상으로 한다.

유가족이 화장 접수 시 서비스 이용 의사를 밝히고 동의서를 제출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화장 종료 후 직원 안내를 받아 유가족이 고인 유해를 모시고 하늘 정거장에 설치된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를 이용해 봉안함을 직접 안치하고 다음 날 오후 2시 전까지 회수하면 된다.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하늘 정거장은 유가족의 정서적,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장례 과정을 따뜻하게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일상이 한층 더 편리해짐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매력·행복서비스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