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취직시켜 줄게” 대기업 직원 음흉한 수법에 58명 당했다…6억 피해
취업사기를 위해 조작한 모바일 메신저 대화 내용. [울산경찰청 제공]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대기업 계열사에 취직시켜 주겠다며 친구와 지인 등 수십명으로부터 6억원 상당을 가로챈 30대가 붙잡혔다.

울산경찰청은 사기 혐의로 A씨를 구속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자신이 재직 중인 울산 한 대기업 부품계열사에 취직시켜 줄 것처럼 친구, 지인 등 58명을 속여 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A씨는 회사 측 인사 담당자나 임원을 알고 있다며 "돈을 주고 계약직으로 먼저 취직하고 3개월 정도 지나면 정규직이 될 수 있다"고 피해자들을 속였다. 자신 역시 인사 담당자를 실제로 보지는 못했지만 같은 방식으로 취직했다면서 피해자들을 꼬드겼다.

특히 휴대전화 번호를 2개 만들어 각각 다른 계정으로 모바일 메신저에 가입한 후 마치 인사 담당자와 자신이 서로 취업 청탁 관련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처럼 꾸몄다. 그는 이렇게 조작한 대화를 캡처해 보여주며 피해자들을 안심시켰다.

피해자들은 대출을 받으면서까지 적게는 700만원, 많게는 2500만원 상당을 A씨에게 보냈지만, 이는 모두 A씨의 도박 자금에 사용됐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인터넷 도박에 빠져 자금을 마련하려고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대기업 취직 사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정식 채용 절차가 아니면 대부분 불법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better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