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 "분양형 실버타운 다시 도입" 치매관리 주치의 도입
원주에서 스물한번째 민생토론회
민간사업자 진입 막는 제도 개선
어르신 위한 공공임대주택 3000호씩 공급
주거·식사·의료·돌봄 등 지원 확대
GTX-D 노선 원주 연장도 밝혀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스물두 번째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실버타운 공급확대를 위해 분양형 실버타운 제도를 다시 도입할 것"이라며 "입주 자격, 위탁 운용 등 민간사업자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제도를 개선해 실버타운 건설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요양병원 입원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간병비 지원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치매관리 주치의도 도입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누리고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주택을 많이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주거, 식사, 의료, 돌봄 등 어르신의 삶과 밀접한 정책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65세 인구가 "2030년에는 1298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거 식사 돌봄과 같은 일상생활부터 의료 간병 요양에 이르기까지 어르신들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윤 대통령은 "취약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도 현재 매년 1000호씩 짓고 있다"며 "매년 3000호씩 건축해 보급을 더 늘릴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 중산층 민간 임대나 리츠(부동산투자회사) 등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어르신 친화 주택을 도입하겠다"며 "특화 시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산층 고령화 가구를 대상으로 민간 임대주택 실버 스테이를 도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의 55% 이상을 노인복지주택을 포함한 노인복지시설로 만들고, 30% 이하는 오피스텔로 분양해 공공성과 수익성을 충족하는 ‘헬스케어 리츠’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어르신들을 위해 부처간 칸막이를 허물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어르신들이 병원이 아닌 집에서도 편안하게 의료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의사 간호사가 집으로 방문하는 재택의료를 활성화하겠다"며 "이를 위해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를 현재 95개소에서 전국 250개소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증환자의 방문진료비 환자부담을 현재 3만8000원에서 절반인 1만9000원 수준으로 낮추겠다"며 "구에서 12인 소규모 인원을 하나의 유닛으로 묶어서 개인적인 삶과 공동체 생활이 동시에 이뤄지는 새로운 형태의 요양시설인 유닛 케어를 도입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4월달부터 요양병원 입원 어르신 대상 간병비 지원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치매관리 주치의도 도입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위해 치매관리 주치의 제도를 도입하고 치매가족 휴가제를 수요자 필요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경로당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니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로당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준경로당 제도를 도입해 미등록 경로당을 양성화하고 비용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올해 5개 추가로 건립하고, 파크골프장 확충과 맞춤형 운동프로그램도 보급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원주에 대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강원의 '보건 의료 데이터 글로벌 혁신 특구'와 연계해 원주를 첨단 보건의료 산업의 거점으로 대폭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원주고를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지정하고, 원주의 특성화고등학교를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정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원주가 중부권 핵심 도시로 발전하도록 GTX-D 노선을 원주까지 연결하고, 올해 1월에 착공한 여주~원주 복선전철을 차질 없이 건설해나가기로 했다.

lu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