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려소프트웨어, BIM 플랫폼 기반 건설 정보 시각화 기술 개발 완료
사업 참여자 정보 공유하는 ‘BIM 플랫폼 개발’
한국도로공사 표준지침 따라 정보 신뢰 확보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고려소프트웨어는 정부가 지원하는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사업’을 통해 최근 ‘BIM 정보 플랫폼’ 기반 건설 공정정보 시각화 기술 개발이 완료돼 시범 적용을 거쳐 건설 현장 적용한다고 19일 밝혔다.

BIM 정보 플랫폼은 건설 전 과정(설계-시공-유지관리)에서 발생하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정보를 저장하고 연계 및 활용해 설계 및 시공사 등 사업 참여 주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3차원 가상공간을 이용해 건설 전분야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설계, 시공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와 모델을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BIM 정보는 시스템 상호 운용이 가능한 공통 파일 형식(IFC 파일)로 변환해 발주처의 클라우드 플랫폼에 저장된다. 플랫폼에 저장되면 한국도로공사의 BIM 정보체계 표준지침서에 따라 품질을 검수해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건설중인 고속도로 건설사업 공정관리시스템 시각화 구현화면.

납품된 BIM 정보 모델은 개별적인 공종이나 시설물의 3D 정보를 활용해 하나의 가상공간에 전체 건설 대상의 형상과 세부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디지털 트윈 모델 기반의 가상현실 건설 공정관리 등 BIM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공사 일정을 최적화할 수 있고, 디지털 트윈 기반의 작업 일보 시각화, 실시간 기성관리 등이 가능해져 공사·공정관리 업무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란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고려소프트웨어 관계자는 “GIS 공간에서도 대용량의 BIM 정보 모델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웹과 모바일 기반 어디서나 모델의 크기나 장비의 제약 없이 빠른 속도로 볼 수 있다”며 “다양한 환경에서 BIM 정보모델의 활용이 가능해 스마트 건설기술 확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플랫폼은 현재 실용화 검증을 위해 건설 중인 고속국도 제400호선 양평~이천간 건설공사에 시범 적용해 시스템 검증과 안정화를 추진하고 있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