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온 온앤더럭셔리 명품이 고객 신뢰 얻는 비결 [언박싱]
‘출범 1년’ 롯데온 명품 버티컬 ‘온앤더럭셔리’
이수호 롯데온 명품잡화팀 MD 등 인터뷰
이수호(오른쪽) 롯데온 명품잡화팀 MD(상품 기획자)와 이진섭 이룸코리아 온라인사업부 팀장이 14일 서울 강동구 이룸코리아 본사에서 헤럴드경제와 인터뷰하고 있다. [롯데온 제공]

[헤럴드경제=김벼리 기자] e-커머스(전자상거래)업계에서 ‘명품 버티컬(특정 카테고리 상품만 파는 것)’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명품 소비가 늘어나는 데다, 객단가와 이윤도 높기 때문이다. 소위 ‘머트발’로 불리는 3대 온라인 명품 버티컬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등이 최근 가품 이슈 등으로 멈칫한 틈을 기성 e-커머스업체가 파고드는 모양새다.

이들 e-커머스업체는 ‘정품’에 대한 보장을 앞세우며 고객들의 신뢰를 쌓고 있다. 14일로 출범 1주년을 맞은 롯데온의 명품 버티컬 ‘온앤더럭셔리’도 마찬가지다.

14일 서울 강동구 이룸코리아 본사에서 이수호 롯데온 명품잡화팀 MD(상품 기획자)와 이진섭 이룸코리아 온라인사업부 팀장을 만나 롯데온이 온라인 명품 시장에서 신뢰를 강화하는 전략에 대해 들었다. 이룸코리아는 온앤더럭셔리에 입점한 명품 병행수입사다.

“신제품 들어오면 협력사 찾아 전수검사…정품 관련 이슈 단 한 건도 없어”
서울 강동구 이룸코리아 본사 6층에 명품 가방과 시계가 진열돼 있다. 이룸코리아는 입고된 상품에 대해 송장과 수입신고 필증을 확인한 뒤 창고에 저장해둔다. [롯데온 제공]

이수호 MD는 온앤더럭셔리가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제품만 판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에게 신뢰도를 주기 위한 업무가 제일 중요하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신제품이 들어오면 협력사를 찾아 전수검사를 다 해본다”고 내세웠다. 제품에 대한 검수는 협력사에 배송된 명품 제품과 송장(인보이스)·수입신고필증의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수호 MD는 “지방 출장도 잦다. 하루에 업체 1개씩 선정해서 검수를 한다”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자신 있게 제품을 팔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수호 MD는 기존 명품 버티컬과 다른 롯데온만의 경쟁력으로 ‘정품’에 대한 신뢰를 꼽았다. 그는 “롯데온은 명품의 가치에 맞는 가격을 매긴다. 기존 명품 버티컬들이 ‘최저가’ 등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것과 달리 롯데온은 정품에 대한 보장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큐레이션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성장해 왔다”고 내세웠다.

실제로 온앤더럭셔리는 지난해 9월 출범 이후 매달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기존에도 명품을 취급하긴 했지만, 이를 온앤더럭셔리로 한데 모아 품질 보증과 큐레이션을 강화한 것이 사업적 성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른 e-커머스업체와 달리 허가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도 롯데온의 차별점이다. 이수호 MD는 “온앤더럭셔리는 셀러에 대해 검증 과정을 모두 거친 뒤 입점을 할지 말지를 최종 결정하는 폐쇄적인 입점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것이 고객에게 가장 정확하게 명품을 드릴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이라며 “일말의 의심이 생기면 파트너사에 대해 퇴점 조치를 단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CS(고객 서비스)를 보면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정품 관련 이슈나 컴플레인이 단 한 건도 없었는데 이런 점이 롯데온만의 경쟁력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셀러와 상생해야 수익 창출…구매 확정 다음날 셀러에게 정산
온앤더럭셔리 대표 이미지 [롯데온 제공]

롯데온이 공신력 있는 셀러를 유치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공을 들이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수호 MD는 “기본적으로 롯데온은 구매가 확정된 다음날 셀러에게 정산을 해준다. 명품은 자금 회전이 잘 돼야지 좋은 제품을 또 수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롯데온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생구조이기 때문”이라며 “정산과 관련한 이슈도 단 한 번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진섭 팀장도 “제때 정산이 되는 것이 명품 수입업에서는 굉장히 중요하다. 자금 회전이 돼야 물건을 더 많이 갖고 볼 수 있는 게 있다”며 “다른 플랫폼의 경우 익월 말일 정산하는 식으로 늦게 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최장 두 달 동안 돈을 못 받는 셈인데 롯데온의 익일 정산은 셀러로서는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수호 MD는 “지금 당면한 가장 큰 과제도 협력사와 상생이다. 내년까지는 명품 시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데 어떻게 하면 협력사의 상품과 고객이 좀 더 쉽게 만날 수 있는지 이런 부분을 버전업하는 것이 주요 과제”라고 말했다.

롯데온은 장기적으로 명품 중고거래 사업도 엿보고 있다. 이수호 MD는 “명품이 많이 팔릴수록 그만큼 이제 갖고 있는 명품을 다른 제품으로 바꾸거나 중고로 판매하는 영역으로 나아갈 수가 있다. 새로운 제품을 사면서 기존에 갖고 있던 제품을 중고로 다른 고객에게 팔게 되면 선순환 구조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중고상품도 정품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 이미 사용했던 상품에 대한 신뢰를 고객에게 어떻게 제공할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kimst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