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담대 최저금리···슬슬 몸집 불리는 농협은행[머니뭐니]
농협은행 전경.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 NH농협은행이 대출규모를 늘리며 몸집을 늘리고 있다. 인터넷은행보다 낮은 대출금리로 주택담보대출 수요를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상반기에 대출 물량을 쏟아내고 하반기에 대출 취급을 줄이던 기존의 영업관행과는 달리 올해는 하반기에 보다 공격적 영업을 펼치는 달라진 모습이 예상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의 혼합형(5년 고정) 주담대 금리는 3.89~5.59%에 해당한다. 본래 주담대에서 가장 낮은 금리를 제공했던 카카오뱅크의 고정금리 밴드는 3.915~6.543%로 농협은행의 금리 하단이 0.025%포인트, 상단은 0.953%포인트 더 낮다.

4대 시중은행(우리·하나·신한·KB국민)과 비교해서도 월등히 낮다. 4대 은행의 금리밴드인 4.12~5.90%보다도 하단은 0.2%포인트, 상단은 0.31%포인트나 낮아 사실상 가장 저렴한 주담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지난 7월 말 주택관련 대출상품의 금리를 0.3%포인트 인하한 채 유지하고 있다. 시장은 농협은행이 주요 시중은행에서 예대금리차가 가장 높은 것으로 공시되며 이를 의식해 대출 금리를 낮췄다고 본다.

은행연합회 공시를 보면 농협은행의 예대금리차가 2.73%포인트로 국내 5대 은행 중 가장 높았는데, 이는 대출금리와 예금금리의 차가 제일 커 마진을 많이 남긴다고 해석되기 때문에 대출 금리를 낮췄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농협은행이 대출금리를 낮춘 게 예대금리차를 줄이기 위해서만은 아니라는 게 금융권의 설명이다. 지난 상반기 첫 반기 순익 1조원을 달성한 농협은행은 탄력을 이어받아 이자이익 등의 성장세를 끌고가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지난 6월 말 주담대 잔액 기준 5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잔액이 증가했다. 각 은행의 6월 말 주담대 잔액이 신한은행 1.57%, 국민은행은 0.39%, 우리은행은 0.002%, 하나은행은 0.008% 감소했지만 농협은행은 유일하게 0.019%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로서 가장 낮은 주담대 금리를 유지하고 있어, 하반기 농협은행의 대출 잔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원래 하반기보다는 상반기에 공격적으로 영업을 이어가는 관행이 있었지만 올해에는 상반기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대출 물량을 예상보다 많이 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반기에는 농협은행에서 더 공격적인 영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