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CJ대한통운, 국립공원 알루미늄캔 재활용 나선다…“2년간 40t 규모”
환경부·국립공원공단·포스코엠텍과 협업
1일 업무협약 체결…22개 국립공원 대상
신영수(왼쪽부터) CJ대한통운 한국사업부문대표, 임상준 환경부 차관, 이동렬 포스코엠텍대표이사,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 [CJ대한통운 제공]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CJ대한통운이 국립공원에서 배출되는 알루미늄캔 재활용에 앞장선다.

CJ대한통운은 덕유산 국립공원사무소에서 환경부·국립공원공단·포스코엠텍과 ‘알루미늄캔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부분 산간지역에 위치해 안정적인 수거가 어려웠던 국립공원의 폐자원을 CJ대한통운의 물류망을 활용해 처리하는 것이 골자다. 협약식에는 신영수 CJ대한통운 한국사업부문대표, 임상준 환경부 차관,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 이동렬 포스코엠텍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CJ대한통운은 8월부터 전국 22개 국립공원에서 선별·배출된 알루미늄캔을 회수해 포스코엠텍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국립공원공단은 일정량의 알루미늄캔이 모이면 CJ대한통운으로 수거 요청을 한다. CJ대한통운은 통합배송솔루션 ‘오네’를 활용해 포항의 포스코엠텍 공장으로 배송한다.

포스코엠텍은 회수한 알루미늄캔을 철강원료로 재활용하고, 수익금은 국립공원공단에 기부해 공원 환경 개선에 쓰도록 한다. 국립공원공단은 효율적 수거를 위한 현장 관리와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한 홍보를, 환경부는 프로젝트의 안정적 진행을 위한 행정지원과 운영자문을 지원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2년간 약 40t(톤)의 알루미늄캔을 철강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알루미늄은 무한대로 재활용이 가능해 대표적인 친환경 자원으로 꼽히지만 회수율이 8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효율적인 회수가 뒷받침된다면 재활용률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영수 대표는 “폐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자원순환 모델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시작”이라며 “국내 1위의 물류역량을 통해 안정적인 순환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업 기반의 ESG 경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알루미늄캔 재활용 프로젝트는 지난 투명 페트병 자원순환사업에 이은 CJ대한통운의 2번째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다. CJ대한통운은 작년 12월부터 6개월간 환경부 주관의 ‘세이브 더 플래닛 얼라이언스’ 캠페인에 참여해 8개 호텔에서 사용한 약 19만개의 페트병을 수거해 화장품 용기로 제작 및 판매했다. 수익금 전액은 오는 8월 CJ나눔재단에 기부돼 친환경 공모전 개최에 쓰일 예정이다.

국립공원 알루미늄캔 자원순환 과정 [CJ대한통운 제공]
zz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