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퇴직연금 수익률 높이는 사전지정운용제도, 아시나요?
지난 12일 전면 시행…투자 위험·목표 고려해 상품 지정해야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퇴직연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더 많은 퇴직연금 가입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꿀팁'을 안내했다.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은 26일 함께 보도자료를 내고 '퇴직연금제도 가입자를 위한 디폴트옵션 꿀팁'을 소개했다. 디폴트옵션은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은 경우 근로자가 사전에 정해둔 운용 방법으로 금융회사가 적립금을 자동 운용하도록 하는 제도다. 작년 7월 12일 도입된 뒤 1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지난 12일 전면 시행됐다.

고용부와 금감원에 따르면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자는 반드시 디폴트옵션을 지정해야 한다.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 가입자에게는 디폴트옵션이 적용되지 않는다.

디폴트옵션 상품을 지정할 때는 투자 위험과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디폴트옵션 상품은 투자 위험도에 따라 초저·저·중·고 등 4가지 그룹으로 나뉜다. 초저위험 상품은 원금 보존을 중시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면 고위험 상품을 고르면 된다.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 상품이 변경되지 않는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한다. 디폴트옵션은 기존 상품의 만기가 도래했는데도 가입자가 별도로 운용 지시를 하지 않고 6주의 대기 기간이 지났을 때 적용된다.

다만, 가입자가 희망하면 6주 대기 기간 없이 바로 디폴트옵션으로 운용할 수도 있다. 디폴트옵션 상품을 언제든 일반 상품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12일 이후 만기가 도래하는 원리금 보장형 상품은 같은 상품으로 자동 재예치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별도 운용 지시를 하거나 디폴트옵션을 지정해야 한다.

고용부와 금감원은 가입자들의 선택을 돕고자 디폴트옵션 상품의 운용 실적을 공시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