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에코플랜트, 국내 최대급 데이터센터 4400억 규모 PF 마무리
‘부평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프로젝트
120MW 하이퍼스케일급 센터 조성
부평 데이터센터(SEL2) 1차 사업 조감도. [SK에코플랜트 제공]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SK에코플랜트가 국내 최대 규모 상업용 데이터센터 개발사업인 ‘부평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해 1차 사업 착공에 이어 최근 프로젝트파이낸싱(PF)까지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부평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사업은 SK에코플랜트와 싱가포르 ‘디지털엣지(Digital Edge)’가 손잡고 인천 부평구 청천동 국가산업단지 내에 국내 최대 규모인 120MW 하이퍼스케일급 상업용 데이터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SK에코플랜트와 디지털엣지의 지분율은 49대 51이며, 1·2차 사업으로 나눠서 진행 중이다. 총 사업비는 약 1조원 규모로 준공 후 정식명칭은 ‘에스이엘투(SEL2)’가 될 예정이다.

양사는 지난해 사업추진을 공식화하고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사업을 진행해왔다. 1차 사업은 지난 1월 착공했으며 오는 2024년 준공 및 서비스 개시가 목표다. 최근에는 약 4400억원 규모의 PF를 완료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센터 EPC(설계·조달·시공) 역량에 사업개발 수행 역량을 더해 데이터센터 디벨로퍼로의 변신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센터 디벨로퍼로의 성공적 전환은 물론 연료전지 발전 적용으로 ‘그린 데이터센터’ 사업 모델 개발의 초석을 다지게 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앞으로도 디지털엣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진일보한 데이터센터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wsh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