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취향따라 거칠게 크리미하게”...日삿포로맥주 홍대거리 팝업
24일 개장한 팝업스토어 ‘삿포로 프리미엄 비어 더 퍼스트 바’ 1층에서 고객이 맥주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김희량 기자

“맥주 맛은 ‘맥주 반, 매장 반’입니다. 최상의 맥주를 보이기 위해 캐거레이터(kegerator)와 맥주 호스를 길이가 기본 10m정도라면 저희는 1m 내외로 짧게 해 1.1㎜ 전용 잔에 바로 뽑아내서 드립니다.”

24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대거리에 일본 최초 맥주 삿포로맥주의 국내 첫 팝업스토어인 ‘삿포로 프리미엄 비어 더 퍼스트 바(이하 삿포로 더 퍼스트 바)’가 문을 열었다. 헤럴드경제가 오픈 당일 찾은 팝업은 마치 ‘맥주 공연장’을 보는 듯했다. 칠링기로 맥주잔을 즉석에서 차갑게 만든 뒤 고객 취향에 따라 두 가지 맛 중 선택,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이 곳의 특징이었다. 이 팝업에는 전통적인 한 번 따르기 방식인 ‘더 퍼스트 스타’와 두 번 따르는 ‘퍼펙트 밸런스’를 맛볼 수 있도록 2개의 맥주타워가 방문객을 맞고 있었다. 더 퍼스트 스타 방식은 거품과 술을 한 번에 넘기면서 거친 맛을 청량감 있게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퍼펙트 밸런스 방식은 두 번 따르는 과정에서 첫 거품을 밀어내고 미세한 거품을 추가한다. 부드러운 거품층이 특징으로, 거품이 실제로 상대적으로 더 미세하다. 두 방식의 거품 크기 차이도 육안으로 확인 가능했다.

삿포로맥주 서버는 “맥주는 3~5도에서 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들 한다”면서 “이 팝업에서는 온도 이탈률을 낮추고 맥주잔의 별 표시에 따라 7대 3의 비율에 맞춰 맥주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삿포로 프리미엄’은 1876년 일본인이 만든 최초의 맥주 브랜드로 147년의 전통을 갖고 있다. 삿포로맥주는 아사히·기린·산토리 맥주와 함께 일본 4대 맥주로 손꼽힌다. 한국에는 매일유업 계열사인 엠즈베버리지를 통해 공식 수입되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1층에서는 1만3000원을 지불하면 안주 1종과 삿포로맥주 2잔을 맛볼 수 있었다. 이 곳에서는 직접 맥주 캔에 원하는 문구를 새겨주는 실버컵 각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굿즈 공간과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돼 있다. 2층 공간은 꼬치 등 다양한 안주를 테이블에서 곁들일 수 있는 이자카야 공간이었다.

친구와 함께 방문했다는 20대 직장인 이민정 씨는 “삿포로맥주를 태어나서 처음 먹어봤는데, 한국에서 첫 행사라고 해 직접 왔다”며 “거품이 미세한 퍼펙트 밸런스가 목 넘김이 특히 좋았는데 맥주를 좋아하는 제게 좋은 경험”이라고 했다. 사전 예약 후 방문했다는 40대 직장인 김지오 씨는 “아사히맥주 팝업도 가봤지만 (이곳에서는)거친 맥주와 크리미한 맥주를 동시에 맛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삿포로 더 퍼스트 바는 7월 23일까지 한 달 동안 운영된다. 운영 시간은 일·월·수·목요일에는 오후 4시부터 오후 10시, 금·토요일에는 오후 3시부터 오후 11시까지다. 매주 화요일은 휴무한다. 특히 비 오는 날에는 장마철을 맞이해 삿포로 왕복 항공권 등의 경품이 걸린 ‘우중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삿포로맥주가 한국에 처음으로 팝업스토어를 연 배경에는 코로나19 엔데믹과 더불어 일본 맥주 매출이 회복세에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019년 7월께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판결을 이유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수출 규제에 나선 뒤 한국에서는 ‘일본 상품 불매(노 재팬)’ 운동이 불며 관련 상품들 매출이 급감했다. 이후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19년 9월 6000달러 수준까지 줄었다가 지난해 3월 150만3000달러로 다시 늘어난 상태다. 올해 1분기 일본 맥주 수입액은 약 633만달러로 반도체 수출규제 이후 4년 만의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 4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307만4000달러로 1년 전 대비 866.7% 급증한 상황이다.

김희량 기자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