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헤럴드 70주년은 바로 한미동맹 70주년” [헤럴드 창사 70th 기념포럼]
한덕수 국무총리 특별연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오후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헤럴드 창사 70주년 기념 포럼에서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헤럴드 70주년은 바로 한미동맹 70주년”이라고 헤럴드 창사 70주년의 의미를 강조했다.

한 총리는 24일 오후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헤럴드 창사 70주년 기념 포럼·한미동맹 70, 얼라이언스 플러스(Alliance Plus)에서 “6.25 전쟁 직후에 출범한 ‘헤럴드’는 공정한 뉴스와 정보를 전달하면서 우리에게 더 넓은 세계를 보여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그런 점에서 창사 70주년 포럼을 통해 한미동맹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1953년 10월 한미 상호방위조약으로 안보동맹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외교·안보동맹을 기반으로, 한강의 기적을 이루며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70년간 한미동맹은 안보에서 경제, 산업, 과학기술, 문화의 영역까지 꾸준히 확대되면서, 역사상 가장 성공한 동맹으로 발전해왔다”면서 “한미동맹의 성공과 발전에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피력했다.

주요 참석자들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된 ‘헤럴드 창사 70주년 기념 포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손병두(왼쪽부터) 한국거래소 이사장, 전병호 ㈜헤럴드 부회장, 전창협 ㈜헤럴드 대표이사,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마스조에 요이치 전 도쿄도지사,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앨 고어 미국 전 부통령,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한덕수 국무총리, 정원주 ㈜헤럴드 회장,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제임스 킴 암참 회장, 윌러드 벌러슨 미8군사령관, 최진영 코리아헤럴드 대표이사,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서정학 IBK투자증권 대표. 박해묵 기자

또 한 총리는 “지난 4월 말,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은 한미동맹 70년의 가치를 확인하고,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동맹’으로 발전시키는 역사적인 전기가 됐다”면서 “이제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 법치, 인권 등 핵심가치를 수호하는 ‘가치동맹’을 기반으로, 안보, 산업, 과학기술, 문화, 정보협력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 ‘워싱턴선언’을 통해 한미 안보동맹은 핵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강화된다”면서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신설하고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정례화하는 등 한국형 확장억제를 구체화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워싱턴선언’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한미가 공동 억제하고 대응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창출한 것이며, 안보동맹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또 한 총리는 “한미간의 산업·과학기술동맹이 더욱 단단해질 것”이라며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첨단산업의 공급망과 투자협력을 강화하면서 우주, 바이오, 인공지능, 양자 등 핵심·신흥 기술 분야로 협력을 넓혀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우주항공청과 NASA 간 협력을 통해 우주탐사를 비롯해 우주기술과 우주산업 전 분야에 걸쳐 한미동맹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문숙 기자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