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화악세 뚫고 외국인이 돌아온다”…올 여름 우리증시 ‘서머랠리’ 오나 [투자360]
123RF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증시 전문가들이 외국인 투자자들이 당분간 국내 증시에서 매수세를 지속하면서 오는 7∼8월 여름 랠리를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22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작년 7월 이후 코스피 주식을 20조4000억원어치 매수한 이후 지난 3월 중순까지 일부를 차익 실현했다.

그러나 외국인은 지난 3월 22일 이후 원/달러 환율이 1300원선에 올라선 이후 1340원선까지 상승하는 동안 코스피 주식을 5조3300억원어치 순매수했다.

이경민 연구원은 "외국인이 원화 약세에도 주식을 매수한 것은 국내 기초여건(펀더멘털)이 변화했기 때문"이라며 "외국인 입장에서 보면 2년간 약해진 국내 증시 매력도가 분기점을 통과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원/달러 환율 측면에서도 환차익을 노릴 수 있는 구간에 진입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스피의 12개월 선행 순이익, 주당순이익(EPS)이 지난 3월 말에서 4월 초를 기점으로 저점에서 벗어나 각각 8.8%, 9.4% 반등했다"며 "내년 분기별 영업이익, 순이익 전망치와 수출 변화를 고려하면 당분간 12개월 선행 순이익과 EPS 상승세는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월 초 이후 달러 대비 약세를 보여온 원화 약세 강도는 2020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연구원은 "유럽과 미국 간의 경기모멘텀과 통화정책 격차를 고려하면 이번 2분기 이후 달러 약세 압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외국인이 원화 약세의 정점에서 매수를 강화해 나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종합적으로 보면 실적 전망치 상향이 가치평가(밸류에이션) 부담 완화와 실적 개선 강도 회복으로 이어졌고, 원화 약세가 진정되고 강세 압력이 높아지면서 외국인 순매수가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실적 개선세가 지속하고 원화 약세 압력이 진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코스피 흐름 주도권은 외국인이 가져갈 것으로 전망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투자증권은 원화 변동성이 크지 않아 환율에 민감한 외국인의 국내 주식 매수 기조가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대준 연구원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은행들이 대출태도를 변화하면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작아졌다고 언급한 것이 다음 달에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낮추고 달러 강세를 약화하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방어하면 간접적으로 원/달러 환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내 경제 역시 회복될 전망이어서 외환시장에 큰 변화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국인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를 집중적으로 순매수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천수답 장세를 보인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순매수라는 단비가 내리는 만큼 이 흐름을 따라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신증권은 "오는 7∼8월 여름 랠리에 대비해 코스피 기초여건 변화를 주도하고 외국인이 매수에 나선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중심으로 비중을 늘려나갈 것을 권한다"며 "단기 순환매 대응 측면에선 건강관리, 소프트웨어 업종의 길목 지키기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