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 IPEF 3차 협상 참석…反中 경제협력플랫폼 구축 가속화
8~15일 싱가포르서 제3차 협상
지난해 5월 23일 오후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가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리고 있다. [백악관 라이브 갈무리]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우리나라가 미국 주도로 출범한 인도·태평양 경제협력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관계부처 대표단과 함께 8∼15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제3차 협상에 참석한다고 8일 밝혔다.

IPEF는 미국이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제어하려고 출범한 경제협력체로 무역 규범뿐 아니라 기존 통상협정에서 다루지 않았던 공급망·청정경제·공정경제 분야까지 담고 있다. 미국은 이번 3차 IPEF 회담에서 ▷무역 ▷공급망 ▷청정에너지 ▷조세·반부패 등 분야별 전략 구체화에 나설 전망이다. I IPEF에는 미국과 한국을 포함해 호주, 브루나이, 피지,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번 협상은 무역,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 4개 분야별로 구체적인 진전을 이루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한국 정부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입장이 유사한 나라들과 공조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공급망 모니터링 강화, 역내 위기 대응 협력시스템 구축 등의 성과를 조기에 낼 수 있도록 집중적인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무역, 청정경제, 공정경제 분야에서도 참여국 간 무역규범에 대한 기대 수준을 조정하고, IPEF 국가 간 경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시범사업과 역량강화·기술지원 프로젝트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노 실장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차기 협상을 부산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면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