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번주 코로나 격리기간 7→5일…선별검사소 문 닫는다
전문가 자문위·위기평가회의 곧 개최 "일상회복 로드맵 속도"
한산한 모습의 서울 중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는 시민의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이르면 이번 주 코로나19 확진자 의무 격리 기간이 7일에서 5일로 줄어든다. 임시선별검사소는 문을 닫고 매일 발표하는 코로나19 환자 통계도 주 단위로 바뀐다.

방역당국이 이번 주 국내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당국의 이번 결정은 앞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WHO의 이번 결정으로 전 세계에서 최소 700만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사태가 사실상 종료됐다.

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번주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와 위기평가회의가 연이어 개최된다.

방역당국은 감염병 자문위에서 전문가들이 낸 의견을 수렴하고, 위기평가회의에서 WHO의 권고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해 코로나19 위기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낮출 예정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이번 WHO 권고안을 바탕으로 기존에 발표했던 일상회복 로드맵에 보완점이 있을지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은 이번 주 내에 결정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현재 '심각'인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경계'로 바꾸는 1단계 ▷2급인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4급으로 하향하는 2단계 ▷코로나19 유행이 독감 수준이 되는 엔데믹 등 3단계에 걸친 일상회복 로드맵을 3월 말 발표한 바 있다.

위기단계 조정 내용을 공식적으로 확정 발표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까지 이르면 이번 주 내, 늦어도 다음 주에 개최될 예정이다. 통상 방역 의무 해제 등 국민 생활에 영향이 큰 안건은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 회의에서 다룬다. 현재 한덕수 총리는 해외순방 중이며 오는 11일 귀국한다. 이에 따라 격리 축소 등 1단계 조치는 이달 내 시행될 전망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전날 "WHO 긴급위원회 결과 및 국내외 유행 현황, 국내 방역·의료대응 역량, 주요국 정책 동향 등을 종합 검토한 후 전문가 자문과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정 방안을 신속히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단계 조정은 오는 7월, 3단계 엔데믹 전환은 내년 상반기 등으로 예상하고 있다.

WHO는 지난 4일(현지시간) 코로나19 감소세 등을 고려해 비상사태 최종 종료를 선언했다. 3년4개월 만이다. 미국도 오는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를 종료한다.

다만 의료기관과 요양시설 등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정부는 이들 기관에서 오는 7월께나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감염병 ‘심각’ 단계에 한시적으로 허용한 비대면 진료는 불법이 된다. 국무총리가 본부장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코로나19 특별대응단은 해체된다.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총책임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본부장인 중앙사고수습본부가 맡는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