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YTN 지분 30% 매각 본격화
매각주관사 사실상 삼일PwC
한전KDN·마사회 따로 팔듯

정부가 현재 공기업 2곳이 보유 중인 YTN의 지분 약 30%에 대한 매각을 추진 중인 가운데 매각주관사에 삼일PwC가 사실상 낙점됐다. 업계에서는 공기업 2곳의 지분을 묶어 매각하는 ‘통매각’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YTN의 4대 주주인 한국마사회가 지난 2일 보유 지분(9.52%)에 대한 매각주관사 선정 입찰을 마감한 결과 삼일PwC가 단독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사회의 이번 입찰 공고는 4번째다. 삼일PwC는 지난 2월 1대주주 한전KDN의 YTN 지분(21.43%) 매각주관사에 선정된 데 이어 마사회 건까지 맡게 되면서 정부의 YTN 지분 매각 작업을 동시에 주관할 수 있게 된다. 두 기관의 지분을 합치면 총 30.95%다.

시장의 관심은 그동안 YTN의 최대주주인 한전KDN 지분에 쏠려 있었다. 지난 2월 한전KDN이 지분 매각주관사를 선정했을 때 삼일PwC를 비롯해 삼정KPMG, 딜로이트안진, EY한영 등 국내 회계 빅4와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이 대거 참여해 열기를 띄었다.

YTN은 현재 1000억원대의 유보자금, 주식 시총 등에 더해 본사 사옥과 남산서울타워 등 알짜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산가치만 약 7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평가돼 관심이 모인 것이다. 하지만 삼일PwC를 제외한 증권사나 회계법인이 경영권 프리미엄을 적용할 수 있는 최대주주 매각 주관을 따내지 못한 상황에서 이보다 지분이 적은 4대 주주의 지분 매각만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에는 큰 이점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그동안 시장에선 삼일PwC가 마사회의 YTN 지분 매각작업까지 동시에 맡는 게 효율적이란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다만 삼일PwC가 한전KDN과 마사회의 YTN 지분 약 30%를 묶어 매각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방송법에 따르면 방송사가 아닌 신문·뉴스통신사와 대기업 집단은 YTN 지분을 30%를 초과해 소유할 수 없다. 두 기관도 애초 매각 방침이 통매각 보다는 각자 보유한 지분을 매각하고 엑시트(exit·투자금 회수)하는 데 집중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삼일PwC는 이달 중순께 한전KDN의 보유 지분에 대한 매각공고를 낼 예정이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민영화 논란에 따른 정치적 부담이 뒤따르긴 하나 자산가치만 보면 분명 인기 있는 매물”이라면서도 “다만 매도자 2곳의 지분 가격이 달라 동시매각은 쉽지 않고, 먼저 진행하는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에 수요가 쏠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훈 기자

awar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