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닥 밑에 지하실’ 퍼스트리퍼블릭銀 또 30% 급락…‘저가매수’ 노린 서학개미 어쩌나 [투자360]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의 충격으로 파산 직전까지 갔다 구사일생했던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가가 전날 하루에만 50% 폭락한 데 이어 26일(현지시간)에도 30% 곤두박질쳤다.

SVB 사태 이후 ‘저가매수’를 노리고 퍼스트리퍼블릭은행 등 미국 은행주에 대해 공격적인 매수세를 보였던 ‘서학개미(해외 주식 투자 국내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미 뉴욕증시에서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9.75% 떨어진 5.69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주가가 하루에만 49.38% 폭락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주가 급락 흐름이 계속된 것이다.

주가 급락의 요인은 지난 24일 장 마감 직후 발표된 올해 1분기 실적에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이 발생했다는 점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이 발표한 1분기 말 예금잔액 규모는 1000억달러가 넘는 40.8%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고조시켰다.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지난달 SVB 파산 공포가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이 모색 중인 민간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의 평가 등급을 하향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가 주가 하락폭을 더 키웠다. 이 경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재할인창구와 지난달 시행한 비상 대출 창구의 이용에 제한이 가해진다.

[구글 금융 캡처]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식이 ‘바닥’을 찍었다는 생각에 투자에 나섰던 서학개미들의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하단 점도 주막할 지점이다. 앞서 SVB 사태 이후 지난 25일까지 국내투자자들의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식 순매수액은 9513만달러(약 1271억원)에 이른다. 순매수 종목 4위다. 이 기간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가는 31.21달러(3월 13일 종가)에서 8.1달러로 약 4분의 1토막 났다.

한편, 이날 또 다른 지역은행인 팩웨스트 은행은 1분기에 예금이 272억달러(16%)가량 줄어든 이후, 3월 20일 이후 18억달러가량의 예금이 증가했다고 발표하면서 주가는 5% 이상 올랐다.

이번 은행 사태가 다른 은행들로 전이되진 않더라도 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됐다.은행권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 대출 기준이 강화되고, 유동성이 축소될 수 있어서다. S&P 지역은행 상장지수펀드(ETF) 가격은 0.6% 상승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