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약하는 아시아' ADB총회,내달 2~4일 송도서 열린다
코로나 이후 첫 대면회의…각국 대표단·국제기구 총출동
한중일·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도 개최
한국 정책방향 공유…"한일 재무장관회의, 실무 준비 중"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가 다음 달 2일부터 4일간 인천 송도에서 열린다. 의장국인 우리나라는 한국 세미나의 날, 한국기업 및 문화 홍보 행사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내 국격을 격상한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 등을 담은 ADB 총회 개최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에는 ADB 회원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등 각국 대표단, 국제기구, 언론인, 학계, 금융계, 비정부기구(NGO) 등 5000여명의 참석이 예상된다.

이번 총회의 주제는 '다시 도약하는 아시아: 회복, 연대, 개혁'이다. 씨실과 날실이 교차한 매듭을 형상화한 로고를 채택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빈곤 감축을 목표로 설립된 ADB에는 총 68개국이 가입돼 있다.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개최되는 전면 대면 총회를 한국이 개최한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한국은 1988년 수혜국 지위를 졸업한 후 지금은 공여국 중에서도 으뜸인 의장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한국의 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에 공유하고 역내 기여를 홍보하며 아시아의 미래 과제를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ADB가 공동으로 설립하는 기후기술허브를 내년에 열고, 한국이 2006년 설치한 신탁기금(e-Asia 전자협력기금)에 추가 출연을 약정하는 등 ADB와 협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

부수적으로는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효과를 내고자 한다. 한국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한국 세미나'와 우리 기업 홍보 행사를 열어 민간·공공 기업들과 ADB 및 해외 기관 간 협력 기회를 발굴하려는 것이다.

다채로운 문화 행사로 K-팝, K-무비, K-푸드 등 한류 확산 계기로도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내달 3일 열리는 한국문화의 밤에는 4세대 대표 걸그룹 뉴진스가 공연한다. 크로스오버 그룹 포레스텔라, 생동감크루, 박다울 등도 출연할 예정이다. ADB는 3일 총회 공식 행사를 연다. 1년간의 활동, 예산, 주요 안건을 최종 승인하는 공식 행사다.

아시아의 재도약을 주제로 거버너 세미나도 연다. 부대행사로 한중일,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도 열린다.

아세안+3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역내 금융 안전망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등 금융 협력 의제를 놓고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범진완 기재부 금융협력과장은 "한일 재무장관 회의도 실무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내달 4일에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한국 경제전망에 대해 브리핑도 진행할 예정이다. 통상 ADB 연차총회 때 개최국의 행정수반이 참석한 점을 고려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ADB 연차총회에 참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