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운대 아이파크 70억 직거래 ‘미스터리’
같은층 ‘뻥뷰’ 185㎡ 37억에 거래
편법증여·거래해제 여부 초미관심
국토부 “고가 직거래로 조사 대상”
부산 해운대 모습 [연합]

부산광역시 해운대 아이파크 아파트가 직전 거래 대비 44억여원이나 단번에 오른 70억원의 신고가가 기록되자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비슷한 수준의 다른 매물들과 비교해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거래된 데다 중개사를 통하지 않은 직거래라는 점에서 의혹의 시선으로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런 와중에 70억원 거래 물건과 같은 층수, 비슷한 면적의 다른 매물이 최근 거의 반값에 거래가 성사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지난 12일 집값띄우기 의심 사례 1000여건에 대해 본격조사에 나선 국토교통부가 해당 물건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힘에 따라 향후 시장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13일 중개업계에 따르면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아이파크 전용 185㎡의 펜트하우스 물건이 최근 37억원에 거래됐다. 45억원에 매물로 나왔다가 협상을 거쳐 37억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매매는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신고하게 되어 있는데 아직 신고를 하지 않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신고에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해당 매물은 지난 5일 70억원에 직거래된 전용 219㎡와 같은 동 같은 층수에 위치한 물건이다. 3동 46층에 있는 매물이다. 규모는 30㎡ 가량 작지만 층고 4.3m의 동일한 슈퍼펜트하우스에 해당한다. 두 매물의 가격 차이는 2배에 달한다. 전용 185㎡의 3.3㎡당 매매가는 6780여만원이고, 70억원에 팔린 매물은 3.3㎡당 1억2900여만원에 달한다.

인근 중개업소들은 37억원 거래 물건이 면적은 더 작지만 선호하는 타입이라고 설명했다. 뷰에 따라가격 차가 크게 벌어지는 초고층 아파트들의 특성 때문이다.

37억원 매물은 남서쪽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 광안대교가 눈앞에 보이고 앞에 막힘이 없는 일명 ‘뻥뷰’에 해당하지만, 70억원 매물은 남동쪽을 바라보고 있어 앞에 45층 높이의 포세이돈 아파트 등이 바다 전망을 가로막고 있다는 설명이다.

해운대 아이파크에 위치한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같은 가격이라고 해도 37억원짜리 매물이 인기가 훨씬 많은 물건”이라면서 “5일 거래된 70억원 매물은 이해를 할 수 없는 가격”이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70억원에 거래된 것과 같은 면적에 광안대교 조망의 특A급 매물들이 현재 40~50억원에 호가를 형성하고 있다”고 시장상황을 설명했다.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70억원에 거래된 아파트의 매도인은 부산에 위치해 부동산 컨설팅을 하는 한 법인이다. 매매등기가 완료되지 않아 아직 매수인이 누구인지는 파악이 안된다. 일각에서는 고가 매각에 따른 편법 증여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며, 추후 거래가 해제될 가능성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국토부에서도 조사 대상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김성호 국토부 부동산소비자보호기획단장은 “직거래 중에서도 직전 대비 과도하게 고가 또는 저가에 매매된 사례들은 전부 조사대상이 되고 있다”면서 “(70억원 거래는)나중 거래 해제 신고와 상관없이 시세대비 고가 직거래에 해당하는 만큼 당연히 조사의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허위로 부동산 고가 거래를 했다가 나중에 취소하는 이른바 ‘집값 띄우기’ 등 의심 사례 1000여건에 대한 본격 조사에 나선 상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2일 한국부동산원 서울강남지사에서 ‘집값 작전세력 근절 대책 회의’를 열고 실거래가 띄우기 등 교란 행위에 대한 근절 방안을 논의했다. 원 장관은 “집값 작전세력을 근절하지 않으면 가격 정보가 왜곡돼 시장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다”며 “균형을 찾아가는 시장을 마비시키는 반시장적이고 시장 파괴 행위로 피해는 서민들에게 돌아온다”고 말했다. 이어 “범죄 세력들을 발붙일 수 없도록 제도도 만들고, 금융감독원에 버금가는 자체 시스템을 갖춰야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영상 기자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