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 2026년까지 4.1조원 신규 OLED 투자…‘60조원 약속’ 첫 이행
이칭양 산업장관, 삼성디스플레이 투자 협약식 참석
IT용 OLED시장 주도권 선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열린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문성준 삼성디스플레이 협력사 대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윤 대통령, 김태흠 충남도지사, 박경귀 아산시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 4200억원 규모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삼성디스플레이도 2026년까지 4조1000억원 신규 투자를 약속하면서 2027년 세계 디스플레이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지난 3월 발표한 '60조원 지역 투자' 약속의 첫 이행으로, 과감한 선제 투자로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이 4일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국내 디스플레이 패널 대표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를 방문해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하고 OLED 패널 모듈공정 시설을 시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 장관은 직접 생산 현장을 시찰하고 금융·세제 및 애로해소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는 OLED 생산기술 혁신과 응용제품 개발에 4200억원 규모의 R&D를 추진하고 기업의 적기 투자를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도록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를 공급하기 위해 계약학과 및 현장 중심 아카데미 운영 등을 통해 9000명의 선도인력을 양성해나갈 예정이다.

이 장관은 "지난 15일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 발표 이후 가시화된 첨단산업분야의 첫 투자이자 지역균형발전 실현의 밑거름이 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규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금융·세제 및 애로해소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최된 투자 협약식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2026년까지 태블릿, 노트북 등 정보기술(IT)용 OLED 패널 생산공정을 고도화하는 등 총 4조1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국내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 기술개발, 제조혁신 및 물품대금 조기 지급 지원 등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투자가 진행되는 충청남도와 아산시에서는 삼성 디스플레이의 투자가 차질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신속한 인허가 진행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에 이어 IT용 OLED 패널 시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패널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기존 6세대급 설비에서는 14.3인치 태블릿 패널을 연간 약 450만 매 생산할 수 있었다면 이번에 투자하는 8.6세대 설비로는 연 1000만 매까지 생산할 수 있어 생산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설비·건설투자 및 장비 구축 등 투자 과정에서 약 2만6000명 규모의 고용창출 효과를 유발하고 지역 내 소부장 기업의 매출 증가를 이끌어내는 등 충남·아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장관은 "디스플레이 첨단산업 육성전략에서 업계와 정부가 함께 목표로 삼은 2027년 세계 디스플레이 1위 탈환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