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선제적 유동성 확보 나선 SK하이닉스…장 초반 주가 3% 하락 왜?
SK하이닉스 반도체 제조 라인 모습. [SK하이닉스 제공]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 2조원이 넘는 교환사채(EB) 발행으로 선제적인 유동성 확보에 나선 SK하이닉스가 4일 장 초반 3% 넘게 하락했다. 바로 재무부담 우려 때문이다.

이날 오전 9시 10분께 유가증권시장에서 SK하이닉스는 전 거래일 대비 3.10% 하락한 8만4500원에 거래됐다. 주가는 장초반 4.01% 하락한 8만3700원까지 내려앉기도 했다.

SK하이닉스는 전날 장 마감 뒤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약 2조2377억원(17억달러) 규모의 해외 교환사채(EB)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 EB는 투자자가 일정 기간 경과 후 발행회사가 보유 중인 다른 회사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된 사채다.

교환 대상은 SK하이닉스가 보유 중인 자사주 2012만6911주(주식 총수 대비 2.8%)이며, 사채 만기일은 2030년 4월이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연 1.75%다.

시장에선 반도체 업황 악화에 고전하고 있는 SK하이닉스가 유상증자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으나, SK하이닉스가 EB 발행을 택하면서 지분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는 가라앉았다. 다만 재무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부각되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 심리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SK하이닉스의 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는 지난달 29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글로벌 메모리칩 산업이 전례 없는 침체를 겪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올해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수준의 부채를 부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