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4월중 오픈뱅킹 기술지원사업 개시…핀테크 공통규범 발표 예정
아세안·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
역내 금융안정 및 금융협력 주요 이슈 논의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정부가 4월중 오픈뱅킹 기술지원 사업을 개시하고 연내 아세안·한중일 역내 핀테크 규제현황에 대한 분석을 마무리해 공통규범안을 제시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9~30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부총재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한중일 3개국 및 아세안 9개국 등 총 12개국의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 역내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아시아개발은행(ADB)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내외 경제동향과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올해 5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될 장관회의에서 논의할 아시안+3 금융협력 의제 등을 점검했다.

한국에서는 김성욱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이 수석대표로 참석,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를 주재하고, 주요 의제들에 대해 회원국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한국 입장을 개진했다.

이번 회의에서 AMRO는 “중국 봉쇄 해제에 따른 중국 및 주요국 경기 회복, 관광 등 내수 활력 제고 등 영향으로 올해 아세안+3 지역 전체의 성장률은 작년보다 높은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미국의 통화 긴축 지속, 중국 경기 회복 속도 둔화, 지정학적 긴장 심화 및 기후 변화 등을 위험요인으로 보고, 최근 미국과 유럽의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가 역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다”고 진단했다.

김성욱 국제경제관리관은 거시경제 진단에 공감하면서 역내 금융안정을 위해서는 현재 논의 중인 역내 금융안전망(CMIM)의 실효성 강화 노력과 더불어 역내 통화의 활용을 제고하는 데에 회원국의 관심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역내 금융안전망과 관련해 참석자들은 CMIM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재원구조, 대출 프로그램, 대출 금리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계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2021년 하반기 인프라금융, 구조적이슈, 재난금융, 핀테크(한국 주도) 등 4개 작업반으로 시작한 역내 금융협력 관련 미래과제는 작업반별 활동 내역과 향후 업무 계획을 보고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그간 역내 채권시장의 발전 성과를 평가하고 지속가능금융, 디지털 전환 등에 초점을 맞춘 신규 중기 로드맵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들은 역내거시경제조사기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원 확대를 골자로 하는 2024년 역내 거시경제조사기구 예산에 대해 승인했다.

이번 차관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은 5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될 한중일 및 아세안+3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