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업비트,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액 25억원 환급…피해 예방 총력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업비트가 지난해 보이스피싱(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자에게 약 25억원을 돌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72명에게 총 25억5751만원을 환급했다고 3일 밝혔다.

업비트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 전부터 디지털 자산 관련 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왔다. 이상 거래 감지 시스템(FDS)을 고도화하고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보이스피싱 사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업비트는 치밀해진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비한 7대 예방 수칙을 공개하며 이용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있다. 업비트가 공개한 예방 수칙은 ▷모르는 문자, 클릭 절대 금지/설치하라는 앱, 절대 설치하지 않기 ▷‘3GO’(일단 의심하고, 전화끊고, 확인하고) 명심하기 ▷SOS(도움요청)는 악성 앱 설치 등 보이스피싱 위험에 노출되지 않은 안전한 전화로 하기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직원 사칭한 연락에 계좌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기 ▷가족, 친지와 함께 보이스피싱 대응 연습하고 대처 요령 숙지하기 ▷보이스피싱 의심되면 은행과 업비트에 지체없이 알리기 ▷업비트 앱 내정보 〉 앱잠금 〉 앱 잠금 설정에서 앱 잠금 기능 활성화하기다.

업비트 관계자는 “이용자가 악의적인 전자금융사기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24시간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고, 금융 사기 사례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예방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며 “누구나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 마련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금융분야 보이스피싱 대책 발표’를 통해 가상자산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위해 가상자산 사업자(VASP) 및 가상자산에도 통신사기피해환급법을 적용하기로 했다.

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