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타랠리’ 없는 코스피…KT&G, ‘배당주 대장’으로 주목
KT&G, 연말·실적 기반 배당‧방어주로 주목받아
국내 전자담배 시장 지배력 상승…수출까지 호조
KT&G 로고. [KT&G 제공]

[헤럴드경제=오연주 기자] 세계 경제 침체와 미국의 통화 긴축 정책으로 연말 ‘산타랠리’를 기대할 수 없게 되자 KT&G와 같은 고배당 종목이 주목받고 있다.

23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에 따르면 KT&G의 올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8% 증가한 1조3208억원, 영업이익은 1.90% 증가한 289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KT&G는 배당수익률 전망이 높으면서 올해 실적 개선까지 뚜렷해 실질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배당주 대장으로 꼽힌다. KT&G는 지난해 국내 상장사 배당성향이 평균 26.7%였던 것과 비교해 약 2배에 가까운 58.9%의 배당성향을 보였다. 배당수익률도 5.7%로 한 주당 배당금이 4800원으로 상위권에 속했다.

실적 개선 또한 눈에 띈다. 지난달 발표한 3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KT&G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5% 증가한 1조6210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내년 실적 개선 근거로는 NGP(차세대제품) 시장 점유율 상승, 해외수출 증가와 엔데믹에 따른 인삼공사 실적 턴어라운드가 꼽힌다.

KT&G는 올해 초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워 처음으로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에 오른 데에 이어 3분기에는 48.5%를 차지, 격차를 더욱 벌렸다. 이에 신제품 ‘릴 에이블’을 선보이며 1위 굳히기에 나선 상태다. 전자담배 해외 수출국도 30개국을 돌파,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점유율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KT&G가 지난달 공개한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릴 에이블’. [KT&G 제공]

일반담배의 수출 또한 괄목할만하다는 분석이다. 신시장과 인도네시아 법인 중심의 해외 법인에 대한 수출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한 122억개비를 달성했으며, 매출액 또한 전년 동기 대비 43.7% 증가한 2546억원을 기록했다. 자회사인 KGC인삼공사도 엔데믹으로 면세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 완만한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가운데 최근 중국이 ‘제로 코로나’를 해제하면서 면세수요가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전자담배 시장 내 KT&G의 시장지배력은 4분기에 출시한 신제품 효과가 더해지며 추가 상승기조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향후 면세 비중 확대 시 추가로 외형·이익 개선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