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원주 회장 “스마트시티·의료산업 등으로 베트남 경제발전에 큰 노력”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 축사
“수교 전 지사 설립할 만큼 각별…베트남은 우리의 영원한 동반자”
“사회적책임 다하면서 동반성장 길 모색할 것”
부띠엔 록 한·베친선협회장 “혁신·친환경·연결성 중심으로 투자 새물결 일어야”
김태년 한·베의원친선협회장 “불확실성 극복 위해 다방면의 협력증진 시급”
정원주 ㈜헤럴드 회장 겸 대우건설 회장이 지난 16일 베트남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개최된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하노이=박해묵 기자]

[헤럴드경제(하노이)=서경원 기자] 정원주 ㈜헤럴드 회장 겸 대우건설 회장은 지난 16일 “앞으로 대우건설은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사업은 물론 다수의 신도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날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베트남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열린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의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또한 스마트시티 오픈플랫폼 구축 등으로 베트남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1992년 수교 전에 한국 건설기업 중에선 처음으로 베트남에 지사를 세울 만큼 대우건설에 베트남은 각별한 나라”라며 “이후 베트남 정부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전과 혁신적 사업을 이어 나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특히 하노이에서 진행 중인 스타레이크시티 사업은 대우건설의 역량을 총동원해 하노이를 대표하는 최첨단 주거업무행정 복합도시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라며 “지난 5일 한국을 방문해주신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을 만나 뵈었을 때도 말씀드린 바 있지만, 저는 베트남이 우리의 영원한 동반자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회장은 “푹 주석께서 의료산업에 관심이 많으셨고, 여기에 대우건설이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꼭 이뤄드리겠다는 약속을 드렸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또 “가스와 오일은 물론 스마트스티를 적용한 신도시 개발, 녹색성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베트남과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한다”며 “이 과정에서 베트남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양국 기업과 국민의 동반성장의 길을 끊임없이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띠엔 록 베·한친선협회장이 지난 16일 베트남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개최된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하노이=박해묵 기자]

이어 부띠엔 록 한·베친선협회장도 이날 축사에서 “한국과 베트남은 서로의 충실한 친구이며 두 나라는 인류학, 문화에 많은 유사성이 있으면서 경제구조에서도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에 진출해 투자하고, 또 베트남을 제2의 고향으로 여기는 한국 기업들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록 회장은 또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새로운 투자 흐름은 창의적 혁신, 친환경, 현지 기업과의 연결이라는 3가지 기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잡아야 한다”며 “양국 정부는 이러한 추세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는데, 지난 30년 동안 베트남에 대한 1차 FDI(외국인직접투자) 투자 물결에 앞장섰던 한국이 향후 30년 동안 베트남에 대한 2차 FDI 투자 물결에도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혁신창업 및 스마트경제 구축 ▷가공·제조 지원산업 향상 ▷문화산업 개발 ▷관광 개발 ▷첨단 농업 및 유기농·특산물 개발 ▷과학기술·교육·의료 협력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록 회장은 “두 나라는 이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두 나라 국민 사이의 관계는 의리 깊은 형제 관계라고 볼 수 있다”며 “이것이 바로 두 나라의 발전과 믿음의 주요 근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베의원친선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6일 베트남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개최된 ‘한·베 경제협력포럼 2022’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하노이=박해묵 기자]

한·베의원친선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축사를 통해 “올해는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 30주년으로 지난 30년간 두 나라는 눈부신 성장을 함께 해왔다”며 “베트남 정부가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지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베트남을 방문하고 있는 외국인 5명 중 한 명이 한국인일 정도로 다양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에는 미·중 간 전략경쟁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부상하면서 파트너십의 중요성이 더 강화된 상황”이라며 “글로벌 불확실성 극복과 공동 번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방면에서의 협력 관계 증진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한국과 베트남은 지난 30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위대한 동행과 미래의 100년을 향해 나가야 한다”며 “오랜 신의로 다져진 관계를 바탕으로 경제, 보건,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내실있는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오늘 포럼을 통해 양국의 정부관계자, 기업인들의 네트워킹은 큰 의미가 있고 양국 번영에 적극 기여하는 호혜적 관계가 증진되길 바라며 저 역시 친선협회장으로서 교류의 폭이 더 넓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