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저축은행 퇴직연금 잔액 30조원 돌파…올해 46% 급증
저축은행 예·적금 고금리 영향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올해 금리 상승으로 저축은행 예·적금이 인기를 끌면서 저축은행 퇴직연금 잔액도 30조원을 돌파했다.

19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저축은행 퇴직연금 수신 잔액은 30조5378억원으로 지난해 말(20조8988억원)보다 9조6390억원(46.1%) 급증했다.

금융당국이 2018년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저축은행 예금을 포함하도록 퇴직연금 감독규정을 개정한 이후 약 4년 만에 잔액이 30조원을 넘어선 것이다.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가 크게 오르고, 예금자보호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입자들을 유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따르면 저축은행 퇴직연금 예·적금 금리는 이달 기준 최고 연 6.5%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은행 퇴직연금 상품의 최고 금리(중국공상은행, 연 5.7%)보다 0.8%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퇴직연금은 증권사, 은행, 자산운용사 등을 통해 자금을 유치하는 형식으로 운영돼 판매관리비를 포함한 비용 일체를 줄일 수 있어 저축은행에도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한 일반 예·적금보다 오랜 시간 유지돼 자금 운용의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

지난 7월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가입자가 별도 운용 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자동 운용하도록 하는 제도)가 시행된 가운데 저축은행 상품의 1인당 가입 한도가 5000만원으로 제한돼 예금 이탈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지만 저축은행 퇴직연금 상품의 고금리 매력이 이를 상쇄해 당장 실적 감소는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퇴직연금 상품 금리가 5%를 넘어선 이후에는 리스크를 안고 공격형 투자를 하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저축은행 예금에 가입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는 사례가 늘었다"고 말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