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500원 더 내면 분위기 있는 커피 한잔…‘호텔 카페’엔 있네 [고물가 속 작은 사치]
스벅·엔제리너스 등 호텔 속 프랜차이즈카페
“가성비 있게 호텔라운지 이용까지”
“나를 대접한다”…MZ, 호텔 입점 카페 찾아가
일반매장과 가격차도 적어…‘기분전환 장소’로
올해 1월 오픈한 서울 마포구에 있는 호텔인 L7 홍대 내 엔제리너스 L7홍대점. 편안함·따뜻함·아늑함을 뜻하는 덴마크어인 ‘휘게’를 콘셉트로 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롯데GRS 제공]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직장인 이모(32) 씨는 최근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호텔에 위치한 스타벅스 레스케이프호텔R점을 찾았다. 이씨는 유럽풍 인테리어의 호텔 라운지와 엘리베이터를 지나 매장에 도착했다. 이씨는 “일반 로드매장에 비해 프라이빗한 느낌이 들고 가성비 있게 호텔 라운지까지 즐겨보고 싶어서 방문했다”고 말했다.

고물가 속에서도 호텔, 리조트 등에 입점한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호텔 속 카페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누릴 수 있어 20~30대가 ‘기분 전환 장소’로 찾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한 소비와 특별한 경험을 위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20~30대의 면모는 소비 형태에서도 드러난다. ‘이색 경험’이라는 특색을 가진 호텔 내 입점 프랜차이즈 카페들은 호텔 투숙객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이는 가격경쟁력에서도 드러난다. 일반적인 서울 호텔 입점 카페의 커피 가격은 1만원이 훌쩍 넘는다. 5성급인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의 A카페는 커피가 1만1000원, 차류가 1만2000원에 팔리고 있다.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호텔 7층에 위치한 스타벅스 레스케이프호텔R점 매장. 평일 오후 5시께에도 10여명의 고객이 매장을 차지하고 있었다. 공부 중인 취업준비생 등 투숙객이 아닌 시민도 쉽게 눈에 띄었다. 김희량 기자

반면 지난해 11월 리저브매장으로 오픈한 스타벅스 레스케이프호텔R점의 경우 카페아메리카노 한 잔이 6000원이다. 프리미엄 커피를 파는 리저브매장이기에 로드매장에 비해 1500원 비싼 가격이지만 여전히 여느 호텔 카페에 비해 싸다. 드립커피 등도 8000~1만원 정도로, 비교적 넓은 가격 범위에서 선택 가능하다. 커피를 만드는 모습을 직접 보고, 자신을 대접하고 싶은 20~30대에게는 일반매장 대비 높은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를 제공하는 셈이다.

카페에서 커피를 넘어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이모(25) 씨는 “자신에게 힘을 주고 싶을 때 특별히 리저브매장을 찾는다”며 “일반 호텔에서는 1인 5만~7만원 내고 먹어야 하는 애프터눈티 세트 하나가 반값(3만5000원) 정도였고 퀄리티와 분위기를 낼 수 있어서 친구들과 찾았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호텔 7층에 있는 스타벅스 레스케이프호텔R점 입구. 호텔 분위기와 입구가 어우러지는 느낌을 준다. 김희량 기자

스타벅스의 경우 호텔·리조트에 입점한 매장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2019년 17개였던 호텔·리조트 입점 매장 수는 9일 현재 25개로 늘어났다.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 부산점에서는 해운대 바다를 볼 수 있다. 서울 강북구 스타벅스 파라스파라서울점에서는 북한산의 아름다운 숲을 배경으로 가든뷰를 즐길 수 있다. 투숙객이 아니더라도 도심 내에서 숲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런 트렌드에 대해 스타벅스 관계자는 “휴식공간에 입점한 매장만이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텔 내 프랜차이즈 카페들은 숙박 후 조식뷔페에 비해 저렴하고 간편하게 끼니를 때울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서울 마포구에 있는 호텔인 L7홍대에 입점한 엔제리너스 L7홍대점의 경우 음료 외에도 파스타, 피자 등 식사메뉴를 판매한다. L7홍대점은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와 차별화되면서도 홍대 대학상권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했다. 덴마크어인 ‘휘게’를 콘셉트로 야외 테라스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 등 이색적인 분위기를 만날 수 있다.

엔제리너스 L7홍대점의 아메리카노(레귤러 사이즈)는 5500원으로, 일반매장에 비해 500원 더 비싸다. 엔젤리너스는 특화매장의 경우 매장의 로스팅존에서 매일 아침 직접 볶은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매장은 올해 1월 오픈 이후 2분기와 3분기 매출이 분기 대비 각각 56%와 117%가량 오르는 등 고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