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월드컵인데 이것도 이해 못해?” 새벽 층간소음 항의하자 들은 말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한국 황희찬이 역전 결승골을 넣자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지난 3일 이른 새벽. 회사원 이모(35) 씨는 윗집에서 쿵쿵대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깼다. 한국과 포르투갈 경기 중 한국의 골이 터졌는지 "골!", "대박"이라는 환호가 귓가를 때렸다. 윗집의 소란을 보니 한 두명이 아니었다. 사람들을 불러모아 파티를 즐기는 듯했다. 이 씨는 다시 잠을 청했다. 곧 다시 마구 뜀박질을 하는 듯한 소리가 들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또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참다 못한 이 씨는 대충 걸쳐입고 윗집 문을 두드렸다. 윗집에는 20~30대로 보이는 남녀 5~6명이 피자와 맥주를 깔고 경기를 보는 중이었다. 집 주인은 "죄송하다. 좀 더 주의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이 씨는 문을 닫을 때쯤 집 주인의 친구 목소리를 들었다. "4년에 딱 한 번인데 이것도 이해 못하나?" A 씨는 못 들은 척했다. 결국 다시 잠을 청하지 못했다. 그는 이날 새벽 기차를 타고 지방으로 가야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고물가 등으로 인해 월드컵 '집관족'이 늘고 있다. 흥분을 참지 못한 일부 집관족이 도를 넘는 응원에 나서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의 경우 늦은 밤 혹은 이른 새벽이 경기가 치러질 때가 많다. 그렇다고 단지 '월드컵 특수'만을 이유로 대면 갈등이 더 깊어질 가능성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

자영업자 김모(34·여) 씨는 "한국의 경기가 잡힌 날이 두려웠다. 윗집 때문"이라며 "겨우 재운 아기는 한국이 골만 넣으면 윗집 사람들이 방방 뛰며 환호하는 탓에 매번 울면서 깼다. 겨우 다시 재울만하면 다시 환호성이 터졌다"고 했다. 이어 "월드컵이니까 항의하지 않고 넘어갔다"며 "알아서 배려를 해주면 좋겠는데, 그런 게 쉽지 않은 모양"이라고 했다.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한국 황희찬이 역전 결승골을 넣은 뒤 조규성과 환호하고 있다. [연합]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월드컵 층간소음'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 누리꾼은 "소리를 지르는 것도 이해가 안 가지만, 쿵쾅거리거나 호들갑 떠는 소리는 '무개념'"이라며 "가해자 여러분들, 월드컵이라고 이해를 바라지 말라"고 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저희 윗집 사람들은 우리나라 경기도 아닌데 새벽에 박수치고 소리를 지른다"며 "아무리 월드컵이라도 같은 아파트에 시험 준비를 하는 사람, 운수업을 하는 사람, 환자가 함께 살수도 있는데 조심하는 게 맞다"고 했다.

일부 누리꾼은 다른 목소리도 냈다. "다른 국가 경기는 그렇지만, 한국전 경기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한국전 경기라면 서로 이해하는게(좋을 것 같다). 4년에 한 번인데", "저는 한국전은 이해할 것 같다"는 반응도 나왔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