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은, 캐피탈콜 2.5조원 유동성 지원...“통화긴축과 상충 아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경제 관련 부처장들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상목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 경제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연합]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한국은행은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2차 캐피탈콜 참여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유동성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가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채안펀드(채권시장안정펀드)의 2차 캐피탈콜 출자 금융회사에 대해 ‘환매조건부 채권(RP)’ 매입을 통해 출자금 5조원의 50% 이내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최대 2조5000억원이다. 지난달 27일 발표한 6조원 규모의 RP매입과는 별도로 이뤄진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회의 직후 백브리핑에서 이번 RP 매입이 한은 통화 긴축 기조와 배치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단기자금시장의 안정이 통화정책 전달경로에서 매우 중요해 한은이 선제적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지난번 6조원 지원과 마찬가지로 이번 지원을 통해 공급된 유동성은 RP 매각 등 공개시장운영을 통해 곧바로 흡수할 계획이기 때문에 (한은 긴축 기조와)배치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채안펀드가 확대되고 또 더 낮은 등급의 CP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만큼 유동성 경색 상황과 불안 심리를 안정시켜서 통화정책의 파급효과를 정상화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총재는 신용위험이 낮은데 RP 매입 금액을 50%로 제한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유동성 지원은 금융기관 내 자체 금융지원도 있는 것이 책임을 공유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은이 전액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은은 83개 출자 금융회사에 대해 91일물 RP매입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며, 3개월마다 시장 상황 개선 정도 등을 고려해 차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금리는 시장 실세금리에 10bp(1bp=0.01%포인트)를 더한 값으로 입찰 당일 공고시 발표한다.

한은은 “이번 지원은 연말을 앞둔 금융기관과 기업들의 자금조달 우려 확산, 단기금융시장 경색 심화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