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머스크, 30분 화상면담…“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 전담팀 구성” [종합]
스페이스X와 우주분야 협력도 요청…머스크 적극 동의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상으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접견한 뒤 작별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와 화상으로 만나 테슬라가 아시아에 건설 예정인 ‘기가팩토리’ 신설 관련 한국에 대한 투자를 요청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를 중심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테슬라와 긴밀히 협력해 투자 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과 머스크 CEO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30분간 화상 면담을 가졌다고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과 머스크 CEO는 당초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B20 서밋 참석 계기에 대면으로 만날 예정이었으나, 머스크 CEO의 출장 취소로 이날 화상면담으로 변경해 진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상으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접견한 뒤 작별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

최 수석은 “현재 테슬라는 아시아 지역에 완성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가팩토리’를 건설하는 방안 검토 중”이라며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와 투자여건을 설명하고 한국을 기가팩토리 건설 후보지로 긍정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며 “아시아 후보 국가들의 인력 및 기술 수준, 생산 환경 등 투자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최 수석은 “머스크 CEO는 또, 한국 기업들과의 공급망 협력 확대해 한국기업으로부터의 부품 구매 금액을 올해 57억달러에서 내년에는 두 배 수준인 100억달러(약 13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했다.

최상목 경제수석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1차 수출전략회의 및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CEO 화상면담 결과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독자 기술로 발사에 성공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언급, “한국이 본격적인 우주경제 시대를 열기 위해 우주·항공 스타트업 육성 및 인력양성,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 등 우주산업 경쟁력 강화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스페이스X와 한국 우주산업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글로벌 첨단혁신기업들의 한국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가 있다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개혁해나갈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최 수석은 윤 대통령의 우주산업 분야 협력 요청에 머스크 CEO 역시 적극적으로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고 전했다. 스페이스X와의 협력 논의 과정에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에 대한 간단한 언급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다만, ‘기가팩토리’ 유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을 아꼈다. 최 수석은 “현 시점에서는 테슬라라는 상대방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다”며 “(기가팩토리 신설 지역은) 테슬라가 의사결정하는 문제고 우리는 대통령을 포함해 최선을 다해 설명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