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대통령 “강력한 보건연대로 팬데믹 극복…韓, ‘촉진자’로서 기여”
‘보건’ 주제 G20 정상회의 두번째 세션서 발언
“또다른 팬데믹 막기 위해 국제사회 연대 필요”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식량·에너지·안보)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발리)=정윤희 기자]동남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또다른 팬데믹으로부터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자유를 지키는 것은 국제사회의 연대에 달려있다”며 자유의 소중함과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발리의 캠핀스키호텔에서 ‘보건’을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차원의 공조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글로벌 리더들에게 국제보건 연대에서 대한민국의 역할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강력한 보건 연대를 통해 팬데믹으로 제약되었던 자유를 되찾아 가는 시점”에서 “자유의 가치를 공유하는 전 세계 시민들 간의 연대를 강화하고 확산하는 데 대한민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계획도 소개했다. 정부는 앞서 내년도 ODA 예산을 14.2% 증액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윤 대통령은 “팬데믹 공조를 위해서도 ACT-A(Access to COVID-19 Tools-Accelerator :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진단기기 등에 대한 접근성 가속화를 위한 국제협력 프로그램)에 기존 2억달러에 더해 추가적으로 3억달러를 공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또다른 글로벌 팬데믹 위기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연대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G20이 출범시킨 ‘팬데믹 펀드’가 잠재적인 팬데믹 위험으로부터 인류를 지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국제 보건연대의 ‘촉진자’로서도 국제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며 “보건이슈 전반에 걸쳐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한국이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등 3대 감염병의 예방과 대응을 위한 ‘글로벌 펀드’에 1억달러를 공여하기로 한 약속을 재확인하고, 코로나19에 집중된 관심을 다른 보건 분야로도 확산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