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년간 36% 증가” 칼로리 낮추려다 더 먹은 이것 [식탐]
글로벌 저칼로리 ·非영양 감미료, 10년간 36% 증가
초가공식품의 활용 급증
국내 또한 사용 증가 추세
“장내 미생물 균형 방해할 수 있어”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음료 등에 설탕 대신 넣는 ‘저칼로리 감미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악명 높은 설탕을 대체했다고 해서 이러한 감미료를 ‘건강한 선택’으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칼로리는 낮아졌지만 체중감량에 대한 효과는 정확하지 않으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정적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된 상황이다.

글로벌·국내 시장 모두 성장세
[123RF]

단맛을 내는 감미료는 음료나 스낵 등의 가공식품과 함께 각종 음식에도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호주 디킨대학(Deakin University) 연구진은 최근 이러한 저칼로리 비영양 감미료(Non-nutritive sweetener)의 사용량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07년부터 2019년까지 글로벌 시장 판매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개인이 음료에서 소비하는 저칼로리 감미료의 양은 지난 10년간 36% 증가했다.

연구진은 감미료가 특히 초가공식품에 많이 사용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쿠키나 냉동피자 등 가공 과정이 많은 식품에서의 활용이 두드러진다는 분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시장은 성장세를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제로칼로리 탄산음료시장의 규모는 지난 2016년 903억원에서 지난해 2189억원으로, 5년간 2배 이상 급증했다.

“체중감량 효과는 글쎄”…대사 장애·장 건강 방해할 가능성도
[123RF]

디킨대학은 이전 연구에서 인공 감미료의 과도한 섭취가 장 내 미생물의 균형을 깨트려 면역 체계를 무너뜨리고 비만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미국 심장병학회지(2020년)에 실린 프랑스 노르드대학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 음료를 매일 약 177㎖ 마신 이들은 마시지 않은 이들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저칼로리의 효과는 어떨까. 최근 연구들은 저칼로리 감미료의 섭취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결론내리고 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 케크의과대학 연구진은 제로칼로리 탄산음료에 함유된 비영양 감미료의 수크랄로스(Sucralose)가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킨다고 발표했다. 실험결과, 해당 음료를 마셨을 때 식욕과 관련된 뇌 부위가 활성화됐으며 포만감을 나타내는 대사호르몬 수치도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단맛이 강하다는 점도 문제다. 캐나다 매니토바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의 단맛에 익숙해지면 끊임없이 단 음식의 고리에 빠져들어 고칼로리나 과식 등을 통해 결국 체중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