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준금리 3% 중반까지 올려야할 판…커진 ‘빅스텝’ 가능성
악화일로 경제지표, 금리정책은
금리인상 외 물가 잡을 카드없어
전문가 “美보다 기준금리 높아야”
적어도 두번의 0.5%P ↑ 흐름으로
급격히 올릴 땐 경기침체 우려도

6월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4%에 바짝 다가서는 등 물가 상승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6월 소비자물가도 6%를 넘길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빅스텝(기준 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미국이 고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고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한 만큼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3%대 중반은 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를 따라가려면 빅스텝이 한 차례 더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온다.

▶기대 인플레, 10년래 최고…물가, 금리 말고 상승 막을 카드 없어=2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일반 소비자가 기대하는 인플레이션율은 3.9%로, 0.6%포인트 오르며 역대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6월 소비자물가도 6%를 넘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물가 상승세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그리고 국제 곡물가가 급등해 그 영향을 저희가 필연적으로 받고 있다”며 “6월 또는 7∼8월에 6%대의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전망기관들도 다음달 물가를 5%대 후반~6% 초반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제는 물가 상승을 저지할 만한 마땅한 카드가 금리 인상 외에 없다는 데에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중국 봉쇄, 글로벌 공급 병목 현상 등 국제유가 및 식량 가격 상승을 이끌어낸 주요 요인이 대외 공급 변수에 따른 것이기 때문이다.

한은은 “물가 상승은 유가나 국제 식량 가격 상승과 같이 공급망이 차질을 빚어 나타나는 문제로, 해외 요인이 크다”며 “그 밖에도 개인서비스요금, 의·식비 등 생활과 밀접한 체감물가가 높은 점이 기대 인플레이션율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결국 글로벌 인플레이션 요인이 없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 외에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다”며 “공급에 이어 수요까지 불이 붙으면 물가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3% 시대 오나…2012년 7월 이후 처음=관건은 금리 인상폭이다. 현재 연말 한은의 기준금리 상단이 3%로 높아졌다. 한은이 중립금리 이상으로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언급한 이후 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은이 공개한 5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은 집행부는 “최근의 여건 변화를 반영해 테일러 준칙으로 향후 기준금리 경로를 도출해보면 우리 경제가 중장기 균형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기준금리가 중립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높아질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중립금리는 인플레이션을 부추기지도 않고 디플레이션을 일으키지도 않는 수준의 금리다. 현재 시장에서는 중립금리를 2% 중 후반대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미 금리 차를 고려해 기준금리를 3% 중반까지 올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안 교수는 “인플레이션이 근본적으로 수입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올리냐가 문제”라며 “꼭 미국과 금리 보조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만약 금리 차가 발생하게 되면 환율이 원화 약세로 움직이고 수입물가가 오르면서 또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된다”면서 “미국과 격차를 많이 벌릴 수 없는 상황이며 미국이 3%까지 올린다면 우리도 3%대 중반까지는 올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 위원회(FOMC) 18명은 모두 올해 말 기준금리가 최소 3%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1명은 4.0%를 예상하기도 했다.

박정수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도 “미국이 또 자이언트 스텝으로 간다면 우리나라도 예상하는 것보다 금리를 좀 더 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이달 물가안정 목표 운영 상황 점검 설명회 기자회견에서 “한미 내외 금리 차가 크면 환율, 자본 유출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은이 연말 3%대 중반까지 기준금리를 올리려면 적어도 두 번의 빅스텝을 단행해야 한다.

▶기대 인플레→제품가격·임금으로 전이…경기침체 우려 더해져=다만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급격하게 올리면 경기침체 우려도 상존한다. 금리 인상은 소비위축 등으로 이어지는데 한은은 거리두기 해제로 살아난 내수 소비를 경기 상방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물가와 금리가 한꺼번에 오르게 되면 소비 여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박 교수는 “지금 자산가격도 떨어지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부채에 대한 이자 상환이 늘어나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된다”며 “2분기까지는 괜찮은데 하반기에 이게 다 겹쳐지면 인플레이션을 잡다가 경기가 나빠질 수 있는데 현시점에서 완벽하게 경기침체를 막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물가로 인한 임금 상승과 그로 인한 가격 전이 등 악순환도 우려되는 시점이다. 그렇게 되면 대외 요인뿐 아니라 대내 요인도 물가를 밀어올리게 된다.

지난달 금통위 회의에서 한 금통위원은 “국내 요인에 의한 물가 상승 압력도 점차 증대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하며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에 따라 경제 주체들이 비용 부담을 제품가격과 임금에 전가하는, 소위 ‘인플레이션 동학(dynamics)’의 변화가 나타날 경우 인플레이션이 자체적인 지속성을 갖게 되면서 인플레이션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임금 상승의 경우 1년여 시차를 두고 물가를 밀어올리는 것을 고려하면 물가 상승은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도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만나 “물가 상승 분위기에 편승해 경쟁적으로 가격·임금을 올리기 시작하면 물가·임금의 연쇄 상승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해 경제·사회 전체의 어려움으로 돌아온다”고 밝혔다. 성연진·박자연 기자

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