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BNPL 수수료율, 일반 신용카드 3배…금융소비자 부담만 키우나
고가 수수료 논란 일 가능성 제기
소비자 일부 혜택에 수수료 부담 전가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전통적인 결제수단인 현금, 수표, 신용카드, 직불카드에 이어 온라인 거래의 증가로 새로운 형태의 결제수단이 등장하면서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거래 수수료도 이와 함께 커지면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비대면 방식의 지급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신용카드, 현금, 체크 및 직불카드 등 실물 지급수단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바일카드를 비롯한 디지털방식의 지급수단이 코로나19 이후 크게 증가했다. 모바일카드의 경우 2년새 비중이 5.2%포인트 늘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2020년 지급결제와 관련해 신용 기반의 후불결제 기능을 부여해 대금결제업자에게 30만원 한도 내에서 제한적인 소액 후불결제를 허용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전자금융거래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선결제후지불(Buy Now, Pay Later, 이하 BNPL)을 혁신금융서비스로 분류하고 있다.

BNPL은 금융소비자에게 무이자 할부 기능과 소액 신용공여를 제공, 개인의 소비에 편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실제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최대 20%는 BNPL로 인해 구매를 결정했다고 답했다. 평균 주문금액은 BNPL이 20~30% 높아 가맹점 입장에서는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 효과가 기대된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카드가맹점이 약 1.50%, BNPL은 평균 4.84%로 3배 이상 높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신용판매 수익 감소가 예상되는 카드사들도 BNPL을 도입하거나 도입을 서두르는 이유이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가 진출을 결정했고, 특히 KB국민카드는 올해 3분기 후불결제 서비스를 출시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사로선 신규 수익원이 되고 가맹점은 매출 증대 효과가 기대되지만, 금융소비자인 카드 사용자는 일시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는 일부 혜택을 제외하면 가맹점 수수료 부담이 고스란히 전가될 수 있어 기존 카드가맹점 수수료보다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해 이철성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정책연구팀장은 여신금융협회의 최근 보고서에서 “해외에서 BNPL서비스의 출현으로 가맹점 매출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이에 따른 수수료가 기존 카드가맹점 수수료 대비 고가여서 향후 수수료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간편결제서비스에서도 가맹점수수료율의 차별금지 등 지급결제 관련 지원정책을 정부와 금융당국이 마련해 소상공인, 여신전문업계, 금융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