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막말’ 김성회, ‘간첩조작’ 이시원, ‘성비위 전력’ 윤재순…대통령실 참모진 논란
윤재순 비서관은 ‘성비위 징계’ 의혹
“일부 사실과 다르다…경미한 조치”
대통령실 인사검증 부실 비판 거세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대통령실 비서관들이 잇달아 논란에 휩싸이며 대통령실 인사검증이 부실하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위안부·동성애 비하’ 과거 발언과 기고문이 알려지며 연일 물의를 빚고 있는가 하면, 윤재순 총무비서관은 검찰 재직시절 2차례 성비위로 징계성 조치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으로 징계를 받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의 임명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13일 윤 비서관이 대검찰청 사무관 시절 성비위로 ‘감찰본부장 경고’를 받았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기사에 나온 내용과 경위 등은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도 “개별조치 내역이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관장 경고는 해당 사안에 참작할 점이 있고 경미할 때 이뤄지는 조치로, 정식 징계 절차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친분이 대통령실 비서관 발탁에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에는 “해당 직위에 대한 전문성, 조치 후 기간, 제반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인사일 뿐 친분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또 다른 논란은 김성회 비서관의 발언이다. 김 비서관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고 표현하거나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을 올렸다. 지난 11일에는 해당 발언들에 대한 사과문을 올리면서도 “그동안 제가 내로남불 586세력과 종북주사파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을 해왔던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고 주장했다. 김 비서관은 12일에도 과거 기고문에 대한 해명글을 올리며 ‘조선여성 절반은 성노리개’라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했지만, 내부적으로도 우려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비서관이 대통령실과 상의 없이 페이스북에 직접 해명글을 올린 것도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