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 12일 상장
국내 반도체 ETF 중 최초로 국내·해외 종목 모두 담아
“신한자산운용, 한국형글로벌 시리즈 지속 출시”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신한자산운용의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 ETF는 국내 종목을 20%, 해외 종목을 80% 담는다. 국내 종목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 10여 개가 포함된다. 해외 종목은 미국 엔비디아, 대만 TSMC, 네덜란드 ASML 등 40여 개로 구성된다.

그동안 국내 반도체 ETF 시장은 국내 또는 해외 기업에만 투자하는 ETF로 나뉘어 있었고, 미국 반도체와 국내 반도체를 동시에 투자하는 상품은 없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미 반도체 지수에 포함되지 않다 보니 비메모리반도체 지수 등 개별 테마로 묶여야 했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를 시작으로 국내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테마와 관련된 국내외 종목에 동시 투자하는 형태의 ETF를 연속해서 출시할 계획이다. 이들 상품에는 ‘한글(한국형글로벌) 시리즈’라는 이름이 붙을 예정이다.

신한자산운용은 한국형글로벌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ETF의 기초자산이 되는 지수 제작을 글로벌 지수사업자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에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소 관계자는 “해당 ETF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체크(CHECK)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제공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