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남기 “부동산 안정, 차기정부도 추구해야”
대선후보 개발공약 우회 비판
부동산시장 관계장관회의 개최
선거 개발공약에 영향조짐 우려
“어렵게 만든 집값 안정화 흐름
훼손되지 않게 모두 힘 모아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1월 들어 일부 지역의 주택가격이 선거과정에서의 대규모 개발 공약에 영향을 받는 조짐도 있어 정부는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부동산시장 안정은 여·야 그리고 현정부·차기정부를 떠나 추구해야 할 공통의 지향점이므로 어렵게 형성된 안정화 흐름이 훼손되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여야 대선 후보들을 중심으로 나오는 부동산 개발 공약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애써 만든 집값 안정화 흐름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1월 들어 일부 지역의 주택가격이 선거과정에서의 대규모개발 공약에 영향을 받는 조짐도 있어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특이동향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부동산시장 안정은 여·야 그리고 현정부·차기정부를 떠나 추구해야 할 공통의 지향점”이라며 “어렵게 형성된 안정화 흐름이 훼손되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가 계획한 사전청약은 물량을 확대해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대비 2배 수준인 7만호를 공급하고, 이중 선호도가 높은 민간물량을 절반 이상인 3만8000호 공급한다.

그는 “질적 측면에서도 서울 도심지역 최초 실시, 공공자가주택 사전청약 최초 실시, 경쟁률이 높았던 3기 신도시 물량의 대폭 확대 등 수요자 친화적 공급유형을 신규 도입·확대하겠다”며 “2월 의왕고천 등 6000호, 3월 인천영종 등 9000호를 포함하여 매월 사전청약을 실시하며 대국민 체감도를 더욱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부동산 가격 폭등의 배경이 된 유동성 관리방향에 대해선 “작년 하반기 이후 적극적인 유동성 관리 강화로 가계대출 증가폭이 크게 둔화됐다”며 “2022년 가계부채 증가율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5%대’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진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가계대출 증가액은 1조2000억원으로 작년 동기간 4조원 증가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신년이 되며 대출관리 목표 금액이 초기화됐지만, 아직까지는 가계대출이 급증하지 않고 있다.

이에 아파트 가격은 전국 통계는 물론 강남4구 또한 2개월 연속 하락했다. 지난해 12월 월간 아파트 실거래가 동향에 따르면 강남4구는 11월 -0.05%, 12월 -0.86%를 나타냈다. 서울 -0.48%, 수도권 -1.09%, 전국 -0.91% 모두 하락세를 시현했다.

특히 30대 이하 청년의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 매수심리가 낮아졌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7월 사전청약 시행 이후 30대 이하의 서울아파트 매수비중이 7월 44.8%에서 11월 39.9%로 하락하는 등 (사전청약이) 젊은 세대의 추격매수 심리 진정과 시장안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홍태화 기자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