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억 이상 자산가 '씨티銀 VIP' 쟁탈전…금리 올려주고, 보수·수수료는 낮춰주고
은행별, 씨티銀 우량고객 유치 지침
PB고객에 고액 예·적금 고객도 타깃
수신 금리 올리고, 신탁 수수료 낮추고
내년 초 규제 정상화 대비 차원도

[헤럴드경제=이승환·서정은 기자] “은행별로 씨티은행 PB(프라이빗 뱅커)뿐만 아니라 우량 고객을 유치하라는 지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한 시중은행 PB)

은행권이 소비자금융에서 철수하는 씨티은행의 ‘우량 수신고객’ 유치에 팔을 걷어 붙였다. 씨티은행 대출 고객의 경우 만기연장 등의 조치로 당분간 씨티은행 고객으로 남겠지만, 수신 고객들은 당장 자신들의 돈을 맡길 다른 은행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이에 은행들은 경쟁적으로 예적금 금리를 올리거나 신탁 수수료를 낮추며 씨티은행에서 이탈할 고객을 확보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PB당 수신고만 수백억…“씨티銀 고객을 잡아라”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 PB들은 고객들의 씨티은행 계좌 파악 여부에 주력하고 있다. 외국계 은행 고객 특성상 국내, 외국계 은행을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체 지점 중 WM센터는 청담, 도곡, 반포 등 8곳으로 해당 지역에 있는 시중은행의 움직임이 가장 분주한 편이다.

시중은행 PB는 “고객상담시 씨티은행 계좌가 있는 경우 종합적인 금융서비스 상담 등을 함께 제공한다”며 “상담시 고객들과 대화에서 확인하거나, 알음알음 씨티은행 고객들을 소개받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시중 은행이 씨티고객 확보에 나서는건 이들이 갖고 있는 자금력 때문이다. 씨티은행의 총수신 규모는 지난 3분기 말 기준 31조원에 이른다. 펀드 잔고 또한 1조40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씨티은행이 1980년대 PB사업을 뿌리내린 뒤 수십년간의 노하우로 고액자산가 풀을 유지한 덕에 PB당 수신고만 수백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억원 이상 자산가들은 씨티골드 프라이빗 클라이언트(CPC)로 관리되기 때문에, 이들을 확보하면 무난히 고액 자산가 풀을 넓힐 수 있다.

이자 더 얹어주고…보수·수수료는 낮추고

이에 씨티은행의 고객을 타깃으로 한 수신 상품도 등장했다. 하나은행은 최근 씨티은행 고객이 자사 오픈뱅킹을 등록할 시 금리를 우대하기로 했다. 해당 상품은 ‘하나은행 고단위 플러스정기예금’으로 1년 기준 2.0%의 금리를 부여한다. 3개월은 1.5%, 6개월의 경우 1.7%다.

다른 은행들 역시 씨티은행 수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파격적인 금리 조건을 경쟁적으로 내걸고 있다. 우리은행은 최고 연 2.03%의 특판예금인 ‘우리고객님 고맙습니다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대표적인 주력상품인 ‘안녕, 반가워 적금’에 최대 월 50만원 한도로 1년 만기 최고 연 4.2%의 금리가 적용했고, 국민은행의 경우 비대면 전용상품인 KB반려행복적금의 3년 만기 기준 최고 금리를 3.1%로 인상했다. 케이뱅크 역시 예금금리를 최대 연 0.6%포인트 인상하면서 1년 짜리 ‘코드K 정기예금’ 금리를 연 2%로 올렸다.

예·적금 고객 뿐만 아니라 비이자수익과 직결되는 신탁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일부 은행은 보수·수수료도 낮췄다. 실제 미국 씨티그룹 본사에서 지난 4월 15일 한국 씨티은행 매각을 공식화한 후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신탁 보수·수수료를 조정했다. 지난 3월말 국민, 하나 은행은 각각 최고 2.4%, 3.27%의 ISA 신탁 보수·수수료를 받았는데, 10월 말 현재 각각 최고 2.18%, 2.27%의 보수·수수료를 걷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 은행권에서는 씨티은행에서 이탈할 우량 고객을 잡는데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당장 대출 고객보다 수신고객들이 새로운 거래 은행을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은행 수신잔액 급증…왜?

금리가 크게 오르면서 은행권 수신 잔액은 급증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 수신 잔액은 한달 사이 18조원 넘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시입출식예금이 10조원 가까이 늘었고 정기예금도 4조원 불었다.

일각에서는 은행들이 씨티은행과 거래하던 우량 수신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공격적인 영업에 나선 영향과 함께 내년 초 정상화될 규제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수신 잔액을 늘리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특수성을 감안해 유동성 규제, 예대율 규제 등을 완화했는데 해당 조치는 내년 3월 끝날 예정이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