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플레에 장사없다?...밈·기술주 요동
날개꺾인 주요 가상자산 종목
비트코인·게임스톱·아크ETF
이달에만 두 자릿 수 하락률
위험회피 심리에 차익실현 활발

가상자산의 인플레이션 위험 회피 능력에 물음표가 커지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이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개인 투자자들이 밀어올렸던 ‘밈 주식(meme stock·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 투자자들이 몰리는 주식)’들도 하락세다.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심리가 강해지면서 변동성이 높은 가상자산과 밈 주식이 인기를 잃은 것으로 풀이된다.

13일(현지시간) 미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이날 비트코인은 하루 사이 8.4%나 급락하며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졌다. 가상자산을 추적하는 블룸버그갤럭시크립토지수 역시 7.4% 폭락했다. 솔라나, 폴카닷 등 다른 주요 가상자산들 역시 폭락했다. 지난 4일 비트코인 가격은 21%나 폭락했다가 불과 몇 시간 뒤 손실폭의 절반을 회복하는 등 시시각각 가격이 요동치고 있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자산은 한정적인 발행 수량 등으로 기존 전통자산과 전혀 다른 자산군으로 분류돼 금융시장 위험을 회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우려가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최악의 변동성을 보이는 자산을 과연 위험 회피 수단으로 볼 수 있느냐는 의문이 커진 것이다. 연초만 해도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2% 수준일 것으로 추정됐지만 현재는 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금은 빠르게 오르고 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 사태도 물가를 부추기는 요인이다.

가상자산이 전통자산인 주식을 닮아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블룸버그는 비트코인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의 100일 상관계수가 0.33으로 높아졌다고 전했다. 대규모 기관투자자들이 올해 들어 활발히 가상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한 것이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만 인플레이션 위험 회피 능력과 별개로 가상자산에 대한 긍정적 시각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는 최근 5년 간 3주 연속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경우는 15차례가 있었으며, 이후 3개월 수익률은 평균 39%, 12개월 수익률은 225%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미국 개인 투자자들이 몰리며 연초 급등세를 보였던 밈 주식들도 최근 급락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37개 종목을 담은 이른바 ‘밈 주식 바스켓 지수’는 최근 3주 동안 25% 이상 하락세를 보였다. 게임스톱과 AMC는 최근 3주 간 각각 45% 가량 주가가 빠졌으며 익스프레스, 뉴에그커머스, 베드배스앤드비욘드 등의 밈 주식도 같은 기간 30% 이상 주가가 하락했다.

비디오게임 유통업체인 게임스톱은 올해 3분기 시장의 기대보다 더 큰 폭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미국 최대 영화관 체인을 운영하는 AMC는 경제 재개(리오프닝) 관련주의 매도세와 주요 경영진의 주식 매각까지 더해지며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은 기술주에 대한 투자 위축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아크인베스트먼트의 대표 상장지수펀드(ETF)인 Ark Innovation ETF(ARKK)는 12월 들어 13일까지 주가가 10.59% 하락했다. 이는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ARKK가 담은 고성장 기술주들이 불리할 것이란 관측 때문으로 보인다. 김우영·김현경 기자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