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건설 “건설현장 붕괴사고 막는다”
통합 자동계측시스템 개발

현대건설은 공사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붕괴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의 가설구조물과 지반 상태를 실시간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가시설 구조물의 안전사고는 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약 40%에 달할 정도로 사고 빈도가 높고 인명사고의 위험도 크다.

현재 가시설 구조물 안정성은 주 2회 수동계측으로 측정해 별도 데이터 분석을 거쳐야 이상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어 위험 징후 예측과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현대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현장에 설치된 자동계측 센서와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가시설 구조물의 안전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사전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현대건설에서 운영 중인 현장 안전관리 시스템인 HIoS(Hyundai IoT Safety System)와 연동돼 현장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자동으로 데이터 정리와 분석도 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의 위험을 통합관리 할 수 있고 지반 침하, 지반 붕괴 및 지하수 유출의 징후를 사전에 인지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건설은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 현장에 이 기술을 우선 적용하고, 내년부터 안전관리 플랫폼에 탑재해 전 현장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통합 스마트 자동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은 안전사고 발생이 가장 빈번한 가시설 구조물의 안전사고와 굴착사고 예방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모든 공사 현장의 모든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상식 기자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