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중發 불확실성 확대...가계부채 점검”
정부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정부가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과 중국 헝다그룹 사태 등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보고, 가계부채 증가세를 조절하기 위한 조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가진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국내외 금리상승 등에 따른 가계 상환부담 증가에 대비해 가계부채가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별로 관리목표 준수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금융불균형 완화를 위한 노력들도 일관되게 추진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도 같은 의견을 개진했다. 그는 이날 주요 간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금일 발표된 미 FOMC 결과는 시장예상과 대체로 부합하였으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종료시점이 앞당겨지는 등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동성 위기를 맞은 헝다그룹 사태에 대해서는 추후 비슷한 사태가 연속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이 차관은 “추석 연휴 기간 중 중국 헝다그룹 파산 우려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졌다”며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와 그에 따른 ‘디레버리징(부채감소)’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국 헝다그룹과 같은 시장불안 요인이 갑작스럽게 불거질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부총재도 “(헝다그룹 사태는) 국제금융시장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우세하나 부동산 관련 부채 누증 문제가 현실화된 것인 만큼 동 사태의 전개상황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소지가 상존한다”고 말했다.

홍태화·서경원 기자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