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태년 “국민 신뢰할 수 있다면 LH 특검도 가능”
“국민이 신뢰할 수 있다면 野와 즉시 협의”
“특검, 검경 수사권 조정과는 관계 없어” 강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제안한 ‘LH 특검’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김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검이 국민들께 한 점 의혹 없이 LH의 불법 투기 의혹을 다 밝혀내고 신뢰를 드릴 수 있다면 당연히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공직자나 공공기관 임직원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사익을 편취하는 것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기본 원칙을 갖고 있다”며 “이런 정부의 조사와 수사 결과에 대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현재 1차 조사결과를 발표했고, 임직원 가족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까지 받아 2차 조사결과를 발표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특검을 통해 더 강화된 조사와 수사가 이뤄지고 그 과정을 통해 국민들이 수사에 대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면 특검을 수용하고 이를 위해 야당과 즉시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특검 제안 수용이 그간 민주당이 추진해온 검찰의 수사권 박탈 기조와 맞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란 용어를 제가 쓰지는 않았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계 없이 특검은 제도적 법령에 의해 마련된 제조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는 관계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 나오고 있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경질 요구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을 듣고 있는 중”이라고 짧게 답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