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철수 “수박 겉핥기 LH 조사 누가 믿나…셀프면죄부”
“국회의원 전수조사 찬성…비리 있으면 제명하자”
[헤럴드경제=이상섭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오전 LH신도시 투기 사태와 관련해 서울 강남구 선릉로 LH서울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babto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의 조사 발표는 한마디로 셀프 조사, 셀프 면죄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는 변창흠 국토부 장관 경질과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전날 정부 합동조사단 1차 조사결과 신도시 투기 의심자가 당초 알려진 13명이 아니라 20명이라고 발표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청와대는 비서관급 이상을 대상으로 자체조사한 결과 투기 의심자가 없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LH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박 겉핥기식 조사를 누가 믿겠나. 정말 부끄럽지 않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의와 공정을 무너뜨리는 망국병이 이 나라 곳곳에 뿌리 깊이 번져있음을 우리는 목도하고 있다”며 “투기가 범죄라면, 공공부문 종사자의 투기는 더 큰 범죄이고 공직자의 투기는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신도시 투기와 관련해 여당 의원들의 이름이 줄줄이 나오자 국회의원 300명 전수조사를 들고 나와 물타기에 나섰다”며 “그럼에도 저는 국회의원 전수조사에 찬성한다”고 강조했다. “비리가 있다면, 여야나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뿌리를 뽑아야 하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안 대표는 “당장 여야 원내정당 대표들은 한자리에 모여 반부패 자정 선언을 하고 척결 의지를 국민 앞에 다지자”며 “조사에서 투기 비리나 연관성이 드러난 의원은 즉시 국회 윤리위에 회부해 제명 시키겠다는 것을 국민 앞에 약속하자”고 제안했다.

조사 대상을 넓히자는 제안도 내놨다. 그는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부처 공직자, 공기업 관계자와 가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단행돼야 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부정한 공직자와 공공부문 종사자를 엄하게 징계하고 퇴출시켜, 무너져가는 우리 사회의 도덕성과 건강성을 회복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을 향해서는 “긴급 시·도지사 회의를 소집해, 시·도지사가 책임지고 단체장과 지방의원들, 관계 부서 공무원들의 동의서를 받고 본인과 가족까지 철저히 전수조사하게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아직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국토부 장관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조사를 받아야 할 국토부 장관이 조사를 지휘하는 자리에 앉아 있는 한, 국민은 정부의 어떤 조사 결과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또, “수사를 검찰에 맡겨야 한다. 얼마나 켕기는 게 많기에 윤석열 전 총장도 나간 마당에 검찰수사를 기피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 핑계를 대지 말고, 검찰, 경찰, 국세청의 합동수사단을 만들면 될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당은 향후 공공주택특별법,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공직자윤리법,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 부동산거래신고등에관한법 등 ’부동산 공직비리 박멸 5대 개혁입법‘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