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벤처 투자 역대 최대규모…경제역동성 주역은 벤처"[종합]
文대통령 22일 수석보좌관 회의 참석
"1조 유니콘 기업 우리 정부서 10개 증가"
문재인 대통령[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우리 경제 역동성을 보여주는 주역은 단연 벤처 스타트업"이라며 "코로나(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벤처기업의 혁신과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난해에도 신설법인 수와 기술 창업이 증가했고 벤처투자와 벤처펀드 결성액 모두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가치 1조가 넘는 유니콘 기업은 우리 정부 들어 10개 증가해 13개가 됐고 예비 유니콘 기업 수도 놀라울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주가 3000 시대를 열며 주식시장의 성장을 이끈 동력 역시 벤처기업"이라며 "특히 고용의 축이 벤처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고용 상황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벤처기업은 오히려 5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늘어났고 벤처기업 종사자 수는 72만 명으로 4대 그룹 종사자 수를 넘어섰다"고 했다. 또 "질적측면에서도 ICT 바이오 의료 등 신산업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역할을 벤처기업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을 국가 전략으로 추진하면서 벤처 스타트업을 선도형 경제의 주역으로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디지털 비대면 기반의 3세대 혁신 기업을 키워나가면서 'K-유니콘 프로젝트' 등 벤처 강국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여 벤처 스타트업이 경제 도약의 중심에 서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최근 벤처 창업가들의 기부행렬은 우리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며 "혁신과 도전의 상징인 벤처기업가들이 새로운 기부문화를 창출하고 있어 매우 뜻깊다"고 했다. 이어 "자수성가해 이뤄 낸 부를 아낌 없이 사회에 환원하는 모습에 국민과 함께 큰 박수를 보낸다"며 "혁신적 창업가들의 기부문화와 함께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경영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 변화"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기업인들이 존경 받으면서 기업의 가치도 동시에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벤처창업가와 기업인들의 실천이 사회연대기금 등 우리 사회를 보다 포용적이며 품격 높은 사회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