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류호정, 비서 면직 논란에 거듭 사과…”노동 가치 새기겠다”
당 지도부 엄중 경고에 거듭 사과
“오해 발언으로 노동 원칙 훼손 우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수행비서를 면직하는 과정에서 ‘부당해고’ 논란이 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류 의원은 17일 입장문을 통해 “오해를 살 수 있는 내용으로 정의당의 노동 존중 원칙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뒤따랐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가슴 아픈 해고의 기억을 떠올렸을 노동자들, 현장의 활동가들, 당원, 지지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는 “노동자를 섬기는 정의당의 국회의원으로서, 노동의 가치를 더욱 품에 새기고 부족한 부분을 부단히 채워 나가겠다”며 “관련 법령이 없으니 면직이 아무 문제가 없다 말씀드린 것이 아니라, 노동 존중의 정의당 기관에서 부당성을 다투게 된 경위를 설명하려던 것”이라고 그간의 논란에 해명했다.

앞서 류 의원은 비서를 면직하는 과정에서 ‘부당 해고’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국회의원 보좌진은 노동자가 아니기 때문에 부당 해고가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노동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 왔던 정의당에서 부당 해고 논란이 일고 이를 ‘근로기준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는 식으로 해명했다는 점에 대해 당 안팎의 비판이 이어졌다.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으로까지 확대되자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5일 “이번 논란을 지켜보는 당원들과 지지자들께서 정의당이 앞장서 온 ‘노동 존중’의 원칙이 훼손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의 말씀을 전해주고 계시다”며 류 의원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고 밝혔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